by김현아 기자
2013.10.29 12:02:09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전병헌 의원(민주당)이 29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2년간 지상파(KBS, MBC)의 간접광고 1위는 삼성전자(005930)인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2012년 16억 1900만 원의 간접광고를 집행해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2013년 9월 현재 지난해보다 50% 이상 증가한 18억 4200만 원의 간접광고를 집행하면서 간접광고에서도 압도적 1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에 이어 2012년에는 NHN(035420)이 2위를 기록했고, 2013년에는 코카콜라가 2위를 기록했는데, 간접광고의 경우 음악 관련 사이트와 식음료, 자동차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이는 드라마나 예능을 통해 어필할 수 있는 품목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2012년과 2013년 간접광고에 큰 돈을 낸 기업이나 브랜드는 다소 변했지만, 삼성전자는 변함없이 1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의 경우 2012년에는 갤럭시S3, 스마트TV, 삼성모바일, 지펠 등을 광고해 16억 1900만 원을 냈고(KBS, MBC 기준), 2013년에는 삼성모바일, 로봇청소기, 스마트TV 등을 광고해 18억 4200만 원을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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