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진우 기자
2016.07.07 11:22:52
LG는 화학·전자가 강한 그룹이란 편견 화장품으로 뒤집어
LG생활건강 내년 영업이익 1조원 등극 유력..그룹 대표기업 '우뚝'
후·숨 등 화장품, 리엔 등 생활용품, 코카콜라 등 음료 동반성장
[이데일리 김진우 기자] LG생활건강(051900)이 LG(003550)그룹을 상징하는 대한민국 대표 기업으로 떠올랐다. 6일 주식시장 종가를 기준으로 시가총액 10위에 처음 올라서면서다. LG는 화학·전자·디스플레이가 강한 그룹이라는 그동안의 편견을 깨고 생활·뷰티기업이 반란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 2001년 LG화학(051910)에서 분리된 LG생활건강은 2005년 차석용 대표이사가 취임하면서 잇단 인수합병(M&A)과 포트폴리오 다변화, ‘한류 열풍’에 힘입은 화장품 사업의 성장으로 불과 10년 여 만에 국내 최정상 기업으로 우뚝 섰다.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LG생활건강은 6일 종가 기준 시가총액이 18조 546억원으로 KT&G(18조 539억원)를 따돌리고 전체 10위에 올랐다. LG생활건강이 시총 10위에 진입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LG생활건강은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브렉시트) 영향으로 글로벌 금융시장이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오히려 빛을 발하고 있다. 브렉시트 투표 당일인 지난달 24일(106만 4000원) 이후 6일(115만 6000원)까지 주가가 9.6%(10만 2000원) 올랐다. 이날은 하루 만에 2.16%(2만 5000원) 상승해 118만 1000원에 마감했다. 불과 10년 전만 해도 5만원 안팎이었던 주가는 20배 이상 껑충 뛰었다.
LG생활건강이 단기간에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건 글로벌 생활용품 기업 P&G의 한국총괄사장 등을 역임하며 마케팅 전문가로 이름을 날렸던 차석용 부회장(당시 사장)이 취임하면서부터다.
차 부회장은 2007년 코카콜라, 2011년 더페이스샵·해태음료(현 해태htb), 2015년 CNP코스메틱스 등을 인수하면서 기업 골격을 갖췄고 기업의 모태인 생활용품 부문과 함께 화장품·생활용품·음료 등 3각 체제를 구축했다.
LG생활건강은 지난해 매출 5조 3285억원(영업이익 6841억원)을 기록했는데 화장품 46%, 생활용품 30%, 음료 24%를 차지할 만큼 고른 분포를 보였다. 영업이익도 화장품이 57%를 차지했지만 생활용품(27%)·음료(16%) 비중도 만만치 않다.
LG생활건강의 향후 전망은 더욱 밝다는 게 증권·화장품 업계 관계자들의 대체적인 평가다. LG생활건강은 올해 1분기 매출 1조 5194억원, 영업이익 2335억원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증권업계에서는 2분기 실적도 1분기와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2017년에는 ‘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