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양효석 기자
2004.03.02 13:47:38
평촌·분당·일산 등 서울 의존도 높아 `베드타운` 역할
[edaily 양효석기자] 서울로부터 30km이상 떨어진 지역에 서울로의 통행유입을 완화할 수 있는 거점도시를 육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토연구원 김선희 연구위원은 2일 `자원절약적 국토발전방안 연구`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 차량 1대당 평균주행거리는 58.2km로 영국·독일·일본에 비해 1.5∼2배 정도 길어, 국토공간구조가 에너지 과소비형이라고 지적했다.
김 연구위원은 "서울도심에서 25km를 변곡점으로 해 평균통행거리가 감소했다"며 "서울의 통근영향권내 지역에서 서울로의 통근율은 높으나 도심에서 그 이상 떨어진 지역에서는 서울로의 통근율이 낮아진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안양시(평촌), 성남시(분당), 고양시(일산), 부천시(중동), 군포시(산본)의 경우 모두 30%가 넘는 높은 서울 의존도를 나타내고 있다"며 "이는 신도시 계획목표중 하나였던 자족성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베드타운으로 기능이 전락되어 버린 신도시 개발의 문제점을 나타냈다"고 말했다.
이에따라 김 연구위원은 서울로부터 30㎞ 이상으로서 서울로의 통행집중을 완화할 수 있는 위치에 성장 잠재력이 있는 도시를 거점도시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현재 강북·강남으로 이분화된 서울생활권을 △도심(종로·중·용산구), △동북(동대·성동·광진·중랑·성북·강북·도봉·노원구), △서북(은평·서대문·마포구), △서남(양천·강서·구로구·금천·영등포·동작·관악구), △동남(서초·강남·송파·강동구) 등 5개 생활권으로 정비하고, 경기인천 지역도 5개 생활권으로 나누는 등 포도송이형 국토공간구조로 변경시켜야 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