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음성위한 MVNO 개방않기로`..내년 상용화(상보)

by양효석 기자
2009.10.21 16:16:44

망 제공료 시간대·볼륨별 할인
교보문고와 MVNO 통한 전자출판도 추진

[이데일리 양효석기자] KT가 음성통신만을 위한 MVNO 망 개방은 하지 않기로 했다.
 
대신, 데이타 활성화를 위해 통신재판매(MVNO) 사업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망 제공료를 시간대별·볼륨별 할인요금을 적용, 활성화하기로 했다. 올 12월중 시범서비스를 통해, 내년 3분기중 MVNO사업을 런칭할 계획이다.

KT(030200)는 21일 오후 서울 잠실롯데호텔에서 `KT MVNO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망 제공료 등 사업전략에 대해 공개했다.

양현미 KT 개인고객전략본부장은 "음성만의 MVNO는 개방하고 있지 않다"면서 "미국 등 선진시장을 보더라도 음성만의 MVNO 사업자들이 요금 출혈경쟁으로 망하는 사례가 발생하지만, 데이터와 음성이 결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것이 KT의 비즈니스 모델과 충돌되지 않으면 수용하겠다는 의미다.

양 본부장은 구체적인 정책으로 "WCDMA·와이브로·와이파이(WiFi) 등 KT가 보유한 3W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최처 단가로 망을 제공할 계획"이라면서 "시간대별·볼륨별 할인폭을 둬 메가바이트(MB)당 5∼500원까지 할인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아마존의 전자도서 사업인 킨들(Kindle)의 경우, 음성통화가 적어 네트워크 부하가 적은 시간대에 신문기사 등을 저렴하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하는 방식으로 서비스하고 있는데, 데이터 MVNO의 활성화를 통해 국내에서도 유사한 형태로 사업화가 가능할 전망이다.

양 본부장은 "여기에 e북·게임·MP3 등 콘텐츠는 심야시간 이용이 많아 심야할인을 적용받으면 도움이 될 것이며, 보안·원격검침·모니터링 등 사물통신(M2M)은 하루종일 전 시간에 걸쳐 조금씩 트래픽이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해 시간대를 설정, 할인을 받으면 사업이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 본부장은 "만약 MVNO에서 망 제공료를 일률적으로 소매기준으로 적용한다면, MVNO 사업자는 비용이 기대치 보다 높아져 사업매력도가 떨어지게 되고 KT 입장에서도 음성통화가 가장 많은 시간대 집중될 경우 트래픽이 많아져 서비스를 보장할 수 없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KT는 MVNO 사업 자율권도 최대한 보장해 주기로 했다. 소매요금설계를 자율화하고, 브랜드 오너십·고객 오너십을 보장해주기로 했다.

KT는 이를 위해 이달 26일부터 MVNO 사업상담을 실시하고, 사업모델 구체화(컨설팅)-기술적 요건협의-별정통신사업자등록-계약체결 단계를 거쳐 서비스를 실시하기로 했다. 현재 MVNO 관련 법안이 국회에 계류중이지만, KT는 법 통과여부와 상관없이 방송통신위원회에 요금인가 신청만으로 서비스 실시가 가능하다고 보고있다.

이와함께 교보문고는 올 연말께 단말기에 통신기능을 담아 전자책을 볼 수 있는 서비스를 KT와 같이 실시한다. KT가 요금제를 기획하고 망 연동을 지원하면, 교보문고는 콘텐츠를 소싱하고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운영한다는 구상이다. 단말기에 통신서비스가 구현되면 월간 잡지나 일간 신문까지도 구독이 가능해진다.

 


김우식 개인고객부문 사장(사진)은 "그동안 통신사들은 사업모델 보호차원에서 MVNO사업에 나서기 쉽지 않았지만 KT는 MVNO 2.0을 통해 모바일 데이터시장의 블루오션을 창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이는 음성서비스라는 제한된 통신사업과는 괴를 달리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사용자 관점에서 망 개방과 수익배분 정책을 실시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