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라, 상반기 오디오북 베스트셀러는 '지대넓얕'

by장병호 기자
2021.07.21 10:54:54

'2021 상반기 윌라 어워즈' 발표
베르베르·코난 도일 등 인기 작가
어워즈 최초로 우수 회원도 선정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오디오북 플랫폼 윌라는 올해 상반기를 결산한 ‘2021 상반기 윌라 어워즈’를 21일 발표했다.

윌라 ‘2021 상반기 윌라 어워즈’ 발표(사진=윌라)
‘2021 상반기 윌라 어워즈’는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재생 회원 수와 스트리밍 시간 등 콘텐츠 사용 현황을 바탕으로 오디오북, 주니어 오디오북, 클래스 부문으로 나눠 수상작 순위를 선정했다.

오디오북 부문 종합 베스트셀러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시리즈’ △‘돈의 심리학’ △‘구미호 식당’ 시리즈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하룻밤에 읽는 한국사’ 등이 1위부터 5위를 차지했다.

이용자에게 많은 작품을 선택 받은 인기 작가로는 베르나르 베르베르, 아서 코난 도일, 히가시노 게이고, 채사장이 이름을 올렸다. 인기 성우는 김상백, 조연우, 사문영 등이었다.

이용자의 위시 리스트에 오른 작품 톱3는 △채사장의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1’ △매트 헤이그의 ‘미드나잇 라이브러리’ △모건 하우절의 ‘돈의 심리학’이었다. 최다 리뷰 톱3는 △모건 하우절의 ‘돈의 심리학’ △박현숙의 ‘구미호 식당’ △심윤경의 ‘나의 아름다운 정원’이었다.



아이를 위한 오디오북 톱5는 △‘Who?’ 시리즈 △‘(영어로 읽어 주는) 행복한 명작읽기’ △‘이상한 과자 가게 전천당’ △‘찰리와 초콜릿 공장’ △‘안녕 자두야’ 시리즈가 순위에 올랐다. 부모를 위한 오디오북 톱5는 △‘공부머리 독서법’ △‘엄마의 말공부’ △‘푸름아빠 거울육아’ △‘왜 아이에게 그런 말을 했을까’ △‘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시리즈 등으로 육아·교육 지침서가 인기였다.

리더들의 명강과 어학 및 직무 강의까지 즐길 수 있는 윌라 클래스 부문 중 ‘오디오북 북토크’에서는 박소연 ‘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합니다’, 김호 ‘그렇게 물어보면 원하는 답을 들을 수 없습니다’, 조우성 ‘리더는 하루에 백 번 싸운다’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대한민국 명강을 만나다’에서는 존리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이동귀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는 못된 습관 고치기’, 노규식 ‘어른들을 위한 공부법’ 등이 인기였다. 클래스 강연자 톱3는 ‘이런 세상에서 지혜롭게 산다는 것’ 채정호 작가, ‘호감과 비호감을 결정하는 말투의 힘’ 김범준 강연자, ‘패권의 비밀’ 김태유 교수 순이었다.

한편 윌라는 이번 어워즈를 통해 최초로 우수 회원 선정도 진행했다. 상반기 180일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출석한 멤버에게 ‘윌라랑 항상’, 상반기 스트리밍 시간이 가장 긴 멤버에게 ‘내 귀에 윌라 상’, 콘텐츠 리뷰를 가장 많이 남겨준 멤버에게 ‘윌라 최고 리뷰어상’ 등을 선정해 소정의 상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윌라를 운영하는 문태진 인플루엔셜 대표는 “‘앞으로 회원들이 궁금해할 만한 분야나 명작 찾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윌라 어워즈의 시상 분야를 꾸준히 발굴하고 윌라 내 활동에 대한 회원 시상 역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