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시내버스 80번C 노선 개통

by이종일 기자
2023.05.09 10:37:13

본오아파트~푸르지오~상록수역 경유
푸르지오 아파트 주민 교통민원 해소

이민근(왼쪽서 5번째) 안산시장이 8일 사동 푸르지오 6·7·9차 아파트 주민들과 80번C 노선 버스 개통을 축하하며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 = 안산시 제공)
[안산=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경기 안산시는 시내버스 80번C 노선을 개통했다고 9일 밝혔다.

이 버스는 상록구 본오아파트를 출발해 사동 그랑시티자이아파트~사동 푸르지오 6·7·9차 아파트~고잔신도시~중앙역~안산시외버스터미널~한대앞역~상록수역을 경유한다. 버스 3대가 하루 30회 운행한다.

이 노선을 통해 푸르지오 6·7·9차 아파트 주민들의 교통민원을 해소하게 됐다. 이전까지 푸르지오 6·7·9차 아파트 주민들은 한대앞역이나 시외버스터미널 쪽으로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없어 그랑시티자이아파트를 경유하는 80번 버스 노선을 조정해달라는 민원을 지속적으로 제기했다.



하지만 하루 3000여명의 시민이 이용하는 80번 노선을 변경할 경우 출·퇴근길 만차가 우려되고 그랑시티자이아파트 주민들의 불편이 발생할 수 있어 시는 대안을 고심했다. 이후 문제 해결을 위해 갈등협의회에서 주민, 버스업체 관계자, 전문가 등과 협의하며 80번C 노선 신설에 뜻을 모았고 이번에 개통했다.

시는 80번C 노선 버스 운수종사자가 확보되는 대로 증차를 통해 배차간격을 단축할 방침이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이번 노선 신설은 지역사회 내 갈등을 풀기 위해 서로 양보하며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주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현장에서 답을 찾아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80번C 버스 노선도. (자료 = 안산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