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유성 기자
2010.07.30 12:58:35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중소기업청은 슈퍼마켓 점주들의 경영 능력 향상을 위해 슈퍼대학 혁신리테일러 교육을 시행한다.
이번 교육은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상권 확대에 따른 이번 경영변화에 슈퍼 점주들이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과정으로 30일부터 시작한다.
슈퍼대학 교육은 점주 및 종사자 2000명을 대상으로 중기청이 선정한 교육 기관에 위탁해 실시한다. 혁신리테일러 교육은 슈퍼대학의 심화과정으로 슈퍼마켓 리더 그룹이 될 수 있는 점주 240명을 선발해 리더십교육, 해외 연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중기청 관계자는 “수익성이 악화되는 경영난 속에서 슈퍼마켓 점주의 적극적인 경영개선 노력을 유도해 슈퍼마켓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의 : 소상공인진흥원(042-363-7763~4, http://eduinfo.seda.or.kr)]
1강 | 14:00~15:00 | ▫입소식, 오리엔테이션, 인사말 | |
(1H) | ▫ICE Breaking, 룸배정, 팀편성, 팀리더 선임 | ||
▫혁신리테일러 및 소상공인 주요정책 안내 | |||
15:00~17:00 | ▫소비시장의 New Trend, 스마트시대 | ||
(2H) | ▫슈퍼마켓의 사회적 역할과 미래 유통 구조 | ||
▫중소슈퍼마켓의 틈새 차별화 방향 | |||
2강 | 14:00~17:00 | ▫혁신리테일의 역할과 리더십 | |
(3H) | ▫변화관리 필요성의 이해 | ||
▫팀빌딩, 코칭, Ask More Than Tell | |||
3강 | 14:00~17:00 | ▫성공 혁신리테일러 점포의 상권과 입지 | |
(3H) | ▫소형점포일수록 지역밀착에 집중하라 | ||
▫슈퍼마켓 매장에서 판매를 결정하는 요인 | |||
4강 | 14:00~17:00 | ▫잘 팔리는 매장의 10가지 조건 | |
(3H) | ▫슈퍼마켓 레이아웃의 기본 원리 | ||
▫규모별 매장의 상품구성과 스페이스 할당 | |||
▫리뉴얼, 재개점을 통한 매출 향상 사례 | |||
5강 | 14:00~16:00 | ▫열정, 창의 분임토의(혁신리테일러의 조별과제) | |
(2H) | 예) ‘온라인 공동구매 도전과 과제’ 등 | ||
6강 | 해외연수 | ▫ 아리오쇼핑센터_오오토리점[GMS] | |
14:00~18:00 | ▫ 및 신업태 견학 | ||
(2H) | |||
7강 | 해외연수 | ▫ 데이리카나토 타마츠쿠리점 [식품 슈퍼] | |
10:00~18:00 | ▫ 마루토쿠이치바 [식품 디스카운트스토어] | ||
(8H) | ▫ 나가이점 [식품 슈퍼마켓] | ||
▫ 도우지마점 [프리미엄 슈퍼마켓] 등 | |||
8강 | 해외연수 | ▫ 견학 및 세미나 | |
10:00~18:00 | ▫ 견학 | ||
(8H) | ▫ 견학 등 | ||
9강 | 해외연수 | (일본 사회/문화 이해과 유통산업 성장) | |
10:00~14:00 | 오사카성, 도톤보리 상점가 탐방 | ||
(4H) | |||
10강 | 14:00~17:00 | ▫POS를 활용한 점포관리의 효율화 이해 | |
(3H) | ▫POS DATA를 활용한 매출부진 원인점검 | ||
▫대형유통업체의 POS DATA 활용사례 | |||
11강 | 14:00~17:00 | ▫중소유통 성공사례, 좌담회 | |
(3H) | |||
17:00~17:2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