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유성 기자
2011.04.04 14:23:06
온라인 할인 쿠폰, 생활용품숍 활용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뚜렷한 수입원이 없는 대학생들은 외식 약속이 있을 때 온라인 몰의 할인쿠폰부터 검색해본다. 근래 들어 온라인 쇼핑몰에서 다양한 할인 서비스를 내놓고 있고, 소셜커머스의 쿠폰 품목도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대학생들 사이에서 할인 쿠폰은 어느덧 필수가 됐다.
옥션의 e쿠폰 코너는 피자, 커피 등의 외식 상품권을 비롯해 찜질방과 편의점에 이르기까지 옥션 사이트를 통해 평균 20~30% 할인된 가격에 상품 교환권을 구매할 수 있다.
온라인을 통해 구매한 이 쿠폰은 휴대전화로 인증받거나 인쇄해 해당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20대는 피자 할인 교환권(27%)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마켓은 피자, 치킨, 각종 패밀리레스토랑의 외식 쿠폰을 비롯해 영화, 공연, 미용, 식음료 등 의 e쿠폰을 선보이고 있다. e쿠폰 베스트 제품으로 피자 할인 교환권과 도넛 할인 교환권이다. 이 두 교환권은 외식 분야 1, 2위를 차지하는 등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저렴한 소비를 위해서는 소셜커머스를 빼놓을 수 없다. 최근 소셜커머스는 젊은 세대 사이에서 유행처럼 퍼지고 있다.
소셜커머스는 일정 시간 이내에 정해진 인원이 모이면 식당, 공연, 미용 등 일정 상품 및 서비스를 할인해주는 일종의 공동구매다.
할인율은 50~70%대까지 다양하다. 기존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한 공동구매가 박리다매 중심이었다면 소셜커머스는 판매자가 홍보를 위해 일정 기간 대폭 할인된 가격으로 쿠폰을 제공한다.
대표적인 소셜커머스로는 티켓몬스터,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스 등이 있다. 실속을 추구하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사용자가 점차 늘고 있으며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생활 잡화점도 주머니가 가벼운 대학생들에게 인기다. 다이소(www.daiso.co.kr)
는 1000~5000원 사이의 부담이 적은 가격대에 생활용품을 판매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리빙, 식품, 욕실, 밀폐용기, 수납, 인테리어, 주방 등 2만여 제품이 있다.
지난 2월 대학가 다이소 매장에는 락스, 욕실화, 롤크리너, 휴지통, 수납용품 등의 판매량이 증가했다. 새 학기를 맞아 생활용품을 저렴하게 장만하려는 대학생들의 발길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