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걸 받은 네이버.. ‘뉴스 편집 안한다’.. 검색포털 전환

by김현아 기자
2018.05.09 10:00:00

한성숙 대표 기자회견
뉴스 편집 종료..공간과 기술만 제공하겠다
언론사들이 편집하는 <뉴스판>, AI기반 <뉴스피드판>신설
구글식 아웃링크 도입 추진..개별언론사와 협상
댓글 정렬 방식, 개별 언론사가 결정
선거기간 댓글은 최신순으로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네이버(대표 한성숙)가 9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열고,뉴스 편집을 더이상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뉴스와 실시간급상승 검색어가 없는 검색 중심의 모바일 홈을 3분기 내 선보이고, 언론사가 편집하는 <뉴스판>을 신설키로 했다.<뉴스판>에서 서비스되는 광고 이익 전액은 언론사에 제공된다.

구글식 아웃링크 도입을 적극 추진하면서 아웃링크 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성숙 대표는 뉴스 댓글 논란의 근본적 문제로 네이버 첫 화면 최상단에 배열된 소수의 기사에 3천만명의 시선이 집중되는 구조를 꼽았다.

그러면서 사용자의 뉴스 소비 동선을 다양화하는 개선 방안을 내놓았다.

이번 방안은 사실상 정치권의 네이버 뉴스 편집 및 댓글에대한 개선책을 전부 수용한 형태다.

한 대표는 “올해 3분기부터 네이버는 더이상 뉴스편집을 하지 않겠다”며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완전히 제외하고 검색 중심의 첫 화면으로 재편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도 더이상 첫 화면에서 제공되지 않고, 사용자 선택을 받아야 하는 구조로 개편된다”고 부연했다.

3분기 이후 신설되는 <뉴스판>은 첫 화면을 옆으로 밀면 나오는 두번째 화면에 위치한다.

언론사들이 전적으로 직접 편집한 뉴스가 언론사별로 노출되고 사용자가 언론사를 선택하는 방식이다.여기서 나오는 광고 전액은 언론사에 귀속된다.



사용자들이 개인의 관심사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뉴스를 만날 수 있도록 <뉴스피드판>도 신설한다. 해당 공간은 네이버의 인공지능 추천기술인 에어스(AiRS)로 운영된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
언론사들이 해결책으로 제안한 아웃링크에 대해서도 한 대표는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며 “전재료 바탕의 비즈니스 계약, 아웃링크 도입에 대한 언론사의 엇갈린 의견 등으로 일괄 도입은 어렵지만 언론사와 개별협상을 통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뉴스 댓글영역은 저작권자인 개별 언론사가 댓글 허용여부나 정렬 방식 등의 정책을 결정토록 하겠다고 했다

또, 매크로 조작에 대응해 계정 상요에대한 이상 패턴을 더 면밀하게 감지해 이상 징후에대한 계정보호조치 등도 취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매크로 공격에 대해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한다.

한 대표는 6.13 지방선거 때 사회적 우려를 고려해 정치와 선거기사 댓글은 최신순으로만 정렬하고, 사용자가 댓글 영역을 클릭했을 때만 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3천만명이 넘는 사용자들이 모두 동일한 뉴스를 보고 모두 동일한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보는 지금의 구조로는 모든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힘들어졌다”며 “뉴스 편집 방식을 버리고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물러나 네이버 본연의 모습인 정보와 기술 플랫폼에서 새로운 답을 찾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