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상욱 기자
2008.10.29 15:00:00
초대형TV 및 디지털간판 시장 겨냥, 11세대 직행 검토
장원기 부사장 "LCD시장 전환점..새로운 모멘텀 필요하다"
차세대TV, 디지털간판, e-보드 등 성장성 강조
[이데일리 김상욱기자] 삼성전자(005930) LCD가 초대형TV와 디지털간판 시장선점을 위해 11세대 투자로 직행한다.
삼성전자 LCD총괄 장원기 부사장은 29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린 'FPD 인터내셔널 2008'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2010년이후 LCD시장이 정체될 수 있는 전환점을 맞을 것"이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모멘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삼성전자는 차세대 투자의 경우 10세대를 뛰어넘어 11세대로 직행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11세대 기판사이즈는 3000㎜×3320㎜으로 40인치 18매, 46인치 15매, 62인치 8매, 72인치 6매 생산이 가능하다.
삼성전자의 11세대 라인 투자는 시장 주력제품인 40인치와 46인치를 보완하고 52인치 이상 초대형 TV와 60~70인치급의 디지털간판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시장 리더십을 계속 유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장 부사장은 "지금까지 LCD 산업은 3번의 전환점을 맞았으며 노트북용, 모니터용, TV용 제품들이 모멘텀 역할을 감당했었다"며 "다가올 시대에도 지속성장을 위한 모멘텀으로 '기존 제품의 Value-added 제품', '새로운 응용 제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같은 제품으로 `차세대 TV`를 제시했다. 또 극도로 현실감있는 화면과 인터렉티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텔리전트TV, 원하는 곳에 원하는 형태로 설치할 수 있는 디자인, TV와 PC가 융합된 컨버전스 등 4가지를 핵심요소로 꼽았다.
장 부사장은 "LCD 산업 전체가 노력한다면 LCD TV 시장은 현재의 전망을 훨씬 뛰어넘는 고성장이 가능할 것"이라며 "현재의 LCD TV가 새로운 차세대 TV로 전환되면서 또 한번의 새로운 시장이 열릴 것"으로 전망했다.
또 차세대 TV와 함께 디지털 간판, e-보드와 같은 대화면 디스플레이 제품들과 엔터테인먼트 디스플레이, 개인용 디지털보드 등도 향후 큰 시장을 형성할 수 있는 제품으로 지목했다.
그는 "삼성전자가 TV용 패널 부문에서 지금까지 표준화를 주도해 왔고, 앞으로 50인치 이상 크기의 패널을 새로운 표준제품으로 만들어 다가올 LCD 산업의 전환기에서도 리더십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40인치 이상의 비중을 70%까지 확대할 계획이며 그중 50인치 이상이 20%를 차지할 것"이라며 "특히 60인치 이상 초대형 제품의 경우 2012년 100만대 이상을 출하해 초대형 시장의 주도권을 더욱 확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IT용 패널 부문에서는 16대9 제품을 한층 강화하고 20인치이상 대형 모니터, LED 제품 등 고부가 제품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삼성전자는 앞으로 4세대 이하 라인은 모바일 전용으로 운영하고, 7세대 라인은 TV용 패널뿐 아니라 IT용 패널도 함께 생산할 예정이다. 8세대 라인에서 TV용 패널과 모니터용 패널을 생산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