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친노 이해찬 컷오프..이미경·정호준도(상보)

by김영환 기자
2016.03.14 10:51:54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친노계 좌장 6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천에서 배제됐다.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14일 이 의원의 지역구인 세종시를 전략검토 지역으로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과 함께 이미경 의원(서울 은평갑)과 정호준 의원(서울 중구·성동을)도 해당 지역구가 전략지역으로 요청되면서 컷오프됐다.

이 의원은 앞서 지난 12일 선거사무소 개소식까지 열면서 강하게 출마 의지를 드러냈으나 당 공관위의 판단으로 공천 탈락이 결정됐다. 더민주 내부에서는 이 의원의 자진사퇴를 기대하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김성수 더민주 대변인은 이 의원의 공천 배제를 놓고 “선거구도 전체를 놓고 고심끝에 내린 정치적 결단”이라고 설명했다.

5선의 이미경 의원의 컷오프에 대해서도 “경쟁력이 낮고 의정활동 등이 부진했다는 것이 공관위의 평가”라면서 “여성으로서 다선의원으로서 선거 구도 전체를 감안한 결정이 아니었나 싶다”고 부연했다.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낸 ‘친노’ 전해철 의원은 서영교 의원과 함께 각각 경기 안산 상록갑과 서울 중랑갑에 단수 공천을 받았다. 아울러 박혜자(광주 서구갑)·설훈(경기 부천 원미을) 의원도 각각 송갑석·장덕천 예비후보와 경선 기회가 주어졌다.

더민주 공관위는 이밖에 원외 경선 지역 3곳과 원외 단수 지역 10곳도 발표했다.

또한 원외 경선 지역은 △인천 서구을 신동근·전원기, △경기 평택을 김선기·유병만·이인숙, △충남 아산갑 이위종·조덕호, △전남 여수갑 강화수·송대수 등이다.

원외 단수 지역은 △서울 광진갑 전혜숙, △서울 서초갑 이정근(전략공천), △서울 강남병 전원근, △대구 중구·남구 김동열, △경기 의정부을 김민철, △경기 안산상록을 김철민, △경기 남양주갑 조응천(전략공천), △충남 아산을 강훈식, △전남 목포 조상기, △전남 여수을 백무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