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남현수 기자
2018.06.20 10:31:52
[이데일리 오토in] 카가이 남현수 기자= 세계 7위 타이어 기업인 한국타이어가 공격적인 모터스포츠 마케팅을 펼치며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국내외 40여개 모터스포츠 대회를 후원하며 쌓은 기술력으로 완성차 브랜드와 소비자에게 안성맞춤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1992년 국내 최초의 레이싱 타이어 Z2000 개발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모터스포츠 활동에 뛰어들었다. 25년 넘는 세월이 훌쩍 흐른 지금 전세계 무대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한국타이어는 2011년부터 독일 투어링카 마스터즈(Deutsche Touringcar Masters; DTM)에 타이어를 독점 공급하고 있으며 2019년까지 독점 공급계약 연장에 성공했다. 또한 DTM 대회에 고속 주행에서도 접지력과 지속적인 내구성을 발휘하는 ‘벤투스 F200’와 젖은 노면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하는 ‘벤투스 Z207’을 공급하며 성가를 높였다.
이와 함께 DTM의 서브레이스이자 포뮬러3 대회 중 가장 큰 ’FIA 포뮬러 3 유러피안 챔피언십(FIA Formula European Championship; FIA F3)’ 대회의 공식타이어를 2012년부터 7년 연속 독점 공급하고 있다.
모터스포츠에 원메이커(One-Maker, 독점 파트너)로 참여하는 한국타이어는 최첨단 레이싱 타이어 개발을 위해 상품의 연구 단계부터 생산까지 모든 개발 과정에 높은 수준의 평가 기준을 적용하고 있으며 최상의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이런 철두철미한 기술 철학을 바탕으로 탄생한 레이싱 타이어를 국내외 다양한 모터스포츠 대회나 참가팀에 후원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지난 시즌에 이어 ‘슈퍼카 챌린지’ 2018 시즌의 메인 스폰서로 타이어를 독점 공급하며 타이어 그립 성능과 핸들링 기술력을 과시냈다. 또한 TCR(Touring Car Race) 시리즈, Audi Sport TT Cup, F4 이벤트 등의 레이싱 대회에 타이어를 공급했으며 내구 레이스 ‘24시 시리즈(24H Series)’ 등 유럽의 각종 레이스에 꾸준히 참가하는 등 지속적인 모터스포츠 활동과 성과를 통해 브랜드 파워를 키우고 있다.
올해는 영국 스포츠카 제조사 ‘레디컬(Radical)’에 벤투스 F200, 벤투스 Z207 등을 독점 공급하며 국제 레이싱 시리즈에 참가한다. 특히 유러피안 마스터즈, 챌린지 챔피언십, SR1 Cup 챔피언십 등 레디컬이 유럽 지역에서 진행하는 모터스포츠 대회에 타이어를 독점 공급한다. 미국에서는 북미컵에서 기술력을 선보인다.
국내 모터스포츠 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아트라스BX 레이싱팀’을 후원하며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조항우 대표와 평정호 감독이 이끄는 아트라스BX 레이싱팀은 지난 2월 2017 시즌 GT1 클래스 챔피언인 김종겸 선수를 새롭게 영입하며 4월 개막한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2018 시즌에 출전하고 있다.
모터스포츠를 통해 축적한 노하우는 한국타이어의 소중한 자산이다. 초고성능(UHP: Ultra High Performance) 타이어뿐 아니라 일반 타이어에도 이런 노하우를 반영해 성능을 높이고 있다. 한국타이어의 대표 타이어 벤투스(Ventus) 시리즈는 모터스포츠 기술 데이터를 적용해 다양한 주행 조건에서도 변함없는 성능을 발휘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2017년 출시한 초고성능 레이싱 타이어 벤투스 R-S4는 탁월한 핸들링으로 트랙뿐만 아니라 일반 도로 주행에서도 높은 주행 안전성을 자랑한다.
한국타이어는 2014년 아우디 ‘뉴 TT’, 2015년 포르쉐의 SUV ‘마칸’, 2016년 BMW ‘뉴 7시리즈’, 닛산의 픽업 트럭 ‘프론티어’, 아우디 ‘Q7’과 ‘SQ7’, 벤츠 ‘GLC’와 ‘GLC 쿠페’, 2017년 BMW 레이스카 ‘M4 GT4’, 아우디 ‘뉴 RS5 쿠페’ 등 전 세계 45개 완성차 브랜드 310여개 차종에 신차용 타이어(OET, Original Equipment Tire)를 공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