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모든 공제 없애야" 천명…韓 전기차·배터리 겹악재
by공지유 기자
2024.12.06 09:49:29
트럼프 행정부 DOGE 수장 머스크
"모든 공제 없애야" 지명 후 첫 언급
전기차 7500달러 보조금에 AMPC도 영향
전기차 캐즘 이어 정책 리스크 겹악재
국내 기업들, 잇단 워싱턴 대관 강화
[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전기차 세액 공제와 관련해 모든 공제를 없애야 한다고 밝히며 보조금 폐지 기조를 재차 확인했다. 이에 따라 전기차 세액공제와 첨단제조세액공제(AMPC)가 조정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국내 완성차·배터리 업계가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에서 정부효율부(DOGE) 수장을 맡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5일(현지시간) 워싱턴 D.C.의 의회 의사당을 찾았다.(사진=AF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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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현지시간)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 등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에서 정부효율부(DOGE) 수장을 맡는 머스크는 이날 미국 워싱턴 D.C. 의회 의사당을 찾아 전기차 세액 공제와 관련한 질의에 “나는 모든 공제를 없애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머스크는 지난 7월 테슬라의 2분기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도 전기차 보조금과 관련해 “테슬라도 약간 다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역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근거한 보조금 정책에 여러 차례 비판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IRA가 폐지·축소가 현실화하면 현대차·기아 등 국내 완성차 기업에 영향이 불가피하다. 현재는 북미에서 최종 조립한 차량 가운데 핵심 광물과 배터리 부품 요건 등을 충족한 전기차를 구매한 소비자는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보조금 정책 등에 대응하기 위해 조지아주에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를 짓고 10월부터 가동에 들어간 상태다.
배터리 업계도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IRA에 근거한 첨단제조 생산 세액공제(AMPC)에 따라 미국 현지에서 배터리 셀과 모듈을 생산하는 기업은 1킬로와트시(kwh)당 최대 45달러의 세액공제를 받고 있다. 우리 기업들 역시 현지에 잇달아 공장을 설립하며 AMPC 보조금에 의존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373220)과 SK온, 삼성SDI(006400)는 올해 3분기까지 총 1조3787억원의 보조금을 받았다.
한국 배터리 기업들이 북미 단독 공장을 설립하고 합작 공장 가동을 시작하는 등 북미에서 생산 규모를 늘려 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의존도가 높은 AMPC가 폐지될 경우 현지 사업 자체가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재계 한 관계자는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부진)에 이어 미국 정책 리스크까지 겹악재를 만난 것”이라고 했다.
이에 국내 주요 기업들은 일제히 워싱턴 대관 강화에 나섰다. SK그룹은 올해 상반기 북미 대외 업무 컨트롤타워로 신설한 SK아메리카스 신임 대관 총괄에 미국 무역대표부(USTR) 비서실장 출신인 폴 딜레이니 부사장을 선임했다. 현대차그룹은 창사 이후 처음으로 외국인 최고경영자(CEO)로 호세 무뇨스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북미권역본부장을 선임하고, 미국 외교 관료 출신인 성 김 고문을 사장으로 임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