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vs GS..끝나지 않는 홈쇼핑 1등 전쟁

by민재용 기자
2015.02.02 10:50:24

매출액·취급고 등 실적 지표 순위 엎치락 뒤치락
시가 총액 순위도 뒤바껴..신사업 놓고도 `경쟁`
"1등 논쟁 계속 될수밖에 없을 것"

[이데일리 민재용 기자] 홈쇼핑 업계의 영원한 라이벌 CJ오쇼핑(035760)과 GS샵(GS홈쇼핑)이 국내 홈쇼핑 시장 1위 자리를 놓고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각종 실적 지표는 물론 주식 시가 총액 순위도 엎치락 뒤치락 하고 있어 업계 전문가들도 어느 회사가 1등인지를 놓고 서로 다른 의견을 내고 있다.

최근에는 양사가 모바일 플랫폼 확장, 해외 진출 등 신사업 발굴에서도 ‘장군멍군’식 경쟁을 펼치고 있어 1등 논쟁은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CJ오쇼핑은 지난 2012년 1조 773억의 매출액을 기록하며 GS홈쇼핑(1조 196억원)을 따돌리고 매출액 기준 업계 1위 자리에 올라섰다. CJ오쇼핑이 매출액 기준으로 GS홈쇼핑을 따돌린 것은 2012년이 처음이다. CJ오쇼핑은 이후에도 매출액은 GS홈쇼핑(028150)에 계속 앞서며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도 1조2773억원으로 GS홈쇼핑의 매출액(1조 606억원)에 비해 2000억원 이상 더 많다.

하지만 홈쇼핑에서 실제 팔리는 금액을 기준으로 한 취급고는 GS홈쇼핑이 CJ오쇼핑보다 많다. 매출액은 홈쇼핑 회사가 받는 판매 수수료로 통상 취급액보다는 그 액수가 적다. 지난해 양사의 취급고 순위는 분기별로 엎치락뒤치락 했으나 지난해 기준 GS홈쇼핑의 누적 취급고는 3조 4487억원으로 CJ오쇼핑의 3조 1761억원보다 3000억원 앞서 있다.

▲지난해 기준 CJ오쇼핑과 GS샵의 매출액 취급액 추이(단위: 억원, 자료 각사) 시가 총액은 1월 26일 종가 기준.
상황이 이렇다 보니 홈쇼핑 시장 진짜 1위가 누군지를 놓고 업계 내에서도 의견이 갈리고 있다. 홈쇼핑 회사가 실제1 벌어들이는 돈인 판매 수수료(매출액)로 업계 순위를 정해야 한다는 주장과 실제 홈쇼핑에서 판매되는 취급고를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홈쇼핑 업계 관계자는 “판매 수수료와 취급고 모두 의미 있는 지표라 어느 한 쪽이 더 중요하다고 단정적으로 얘기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두 회사는 최근 실적 지표 외 시가 총액 순위를 놓고도 경쟁을 벌이고 있다. GS홈쇼핑이 지난달 26일 1조 2922억원의 시가총액으로 CJ오쇼핑의 시총(1조 2563억원)을 앞지르며 홈쇼핑업계 대장주 자리를 차지한 것.

GS홈쇼핑이 CJ오쇼핑의 시가 총액을 앞지른 것은 지난 2005년 10월 이후 9년여 만에 처음이다. 두 회사의 시가 총액은 26일 이후 두 차례나 순위를 바꾸며 엎치락 뒤치락 하고 있다.

게다가 양사는 모바일 플랫폼 확장, 해외 진출 등 신사업 발굴에서도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CJ오쇼핑은 모바일 플랫폼 경쟁에서 GS에 밀리자 최근 소셜커머스 티켓몬스터 인수전에 뛰어들며 반전을 꾀하고 있다. GS홈쇼핑도 CJ보다 뒤쳐진 해외 진출사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최근 말레이시아에 합작 홈쇼핑 채널 고샵(GO SHOP)을 오픈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실적, 시총, 등 지표외 신사업 발굴 에서도 두 회사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어 어느 한쪽의 우위를 정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홈쇼핑 업계의 1등 논쟁은 당분간 지속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