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보리 기자
2011.09.01 14:40:36
"유럽, 美·中 대비 부진..i40로 앞세워 올해 40만대 판매"
"i40세단도 국내 시장에 출시"
[부산 = 이데일리 김보리 기자] 현대차가 프리미엄 왜건 중형차 i40을 앞세워 유럽시장 점유율 확대에 가속도를 낸다. 현대차는 미국, 중국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유럽 시장 공략을 글로벌 선두권 진입을 위한 필수 과제라고 판단하고 있다.
양승석 현대차(005380) 사장은 1일 부산 인근 해역에서 열린 i40 신차발표회에서 "현대차가 유럽에 진출한 지 30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유럽은 점유율 3%가 채 안 된다"며 "유럽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전략형 차종 i40를 투입, 내년까지 연간 판매량 50만대의 5% 점유율을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은 BMW·폭스바겐 등 선진 자동차 메이커의 본고장인 동시에 28개국의 집합체로 외국 자동차 메이커들이 가장 공략하기 어려운 시장으로 꼽힌다.
미국시장의 경우 지난 7월까지 현대차는 5.2%, 기아차 3.9%의 점유율을 보인 반면, 유럽 시장에서는 올 6월까지 현대차가 2.8%, 기아차가 1.9%로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양 사장은 "유럽 시장에서는 i10와 i30, ix35 등 전략차종을 출시했지만 여전히 미진한 측면이 있다"며 "하지만 i40를 계기로 올해는 40만대, 내년에는 50만대로 갈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날 출시한 i40 역시 유럽시장 공략을 위한 현지 전략형 차종으로, 유럽인들이 선호하는 크로스오버 세단으로 디자인됐다. 양 사장 역시 i40가 유럽시장을 겨냥한 차라는 점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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