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필터 대량생산”…쏘닉스, 소이텍과 협업

by최훈길 기자
2023.12.06 11:59:13

양형국 대표 “글로벌 리딩 업체로 확장 추진”

[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쏘닉스(088280)가 5세대(G) 관련 연구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사업에 나선다.

쏘닉스는 5일 APMC 2023에서 프랑스 소이텍(Soitec) 사와 함께 ‘5G 및 차세대 고성능 무선통신(RF) 필터 구현을 위한 POI 기술의 확대(Connect POI-Democratizing Access to High Performance RF Filter for 5G and Beyond)’에 대한 연구 결과와 기술 로드맵을 발표했다고 6일 밝혔다.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가 지난달 7일 개최한 쏘닉스의 코스닥시장 상장기념식에서 강왕락 코스닥협회 부회장(왼쪽부터), 홍순욱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장, 양형국 쏘닉스 대표이사, 박성원 KB증권 IB영업총괄 부사장, 유도석 한국IR협의회 상무가 참석했다. (사진=쏘닉스)
소이텍은 프랑스 소재의 글로벌 반도체 웨이퍼 제조회사다. 연매출은 1조5000억원에 달한다. 삼성, SK하이닉스(000660) 등 국내 반도체 제조사 뿐아니라 글로벌 메모리, 통신 및 전력 반도체 제조사에 웨이퍼를 공급하고 있다. 아시아 태평양 마이크로웨이브 학회(APMC)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열리는 마이크로웨이브 기술 행사 중 가장 큰 규모의 국제학회다.

쏘닉스는 올해 상반기에 소이텍과 ‘공정설계키트’(PDK) 공동개발을 시작했다. 하반기에는 위탁생산(파운드리) 고객사에서 시험 생산을 진행하고 있다. 내년 하반기부터 초기 양산을 할 예정이다.

쏘닉스 양형국 대표는 “소이텍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5G 및 6G 시스템에서 고성능 RF 필터의 대량 생산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며 “차세대 필터 파운드리 분야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글로벌 리딩 업체의 위상에 맞는 연구개발 협업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확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