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3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액 기록…“신규고객 확보 노력”

by박순엽 기자
2023.10.26 10:15:58

3분기 영업익 4960억원…전년비 12.3% 감소
매출액은 5조9481억원으로 3분기 기준 최대치
“4분기도 탄탄한 성장세로 매출액·영업익 개선”
P6·46파이 원형 전지 등 샘플 공급 개시 예정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삼성SDI가 올해 3분기 자동차 배터리(이차전지) 판매 호조에 힘입어 3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액 기록을 경신했다.

삼성SDI(006400)는 올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49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3% 감소했다고 26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0.8% 늘어난 5조9481억원, 당기순이익은 2.5% 감소한 6224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영업이익률은 8.3%를 기록했다.

(그래픽=삼성SDI)
이 같은 매출액 기록은 전기차 배터리 사업이 포함된 전지 부문이 이끌었다. 올해 3분기 전지 부문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5% 늘어난 5조 3384억원,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5.1% 줄어든 4118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중대형 전지 중 자동차 전지는 헝가리 신규 라인 조기 증설 완료에 따라 주요 고객의 프리미엄 차량에 탑재되는 P5 매출이 확대되며 분기 최고 수익률을 기록했다. 에너지저장장치(ESS) 전지는 4분기 신제품 대기 수요 영향으로 3분기 매출액이 소폭 감소했다.

소형 전지는 전 분기 수준의 매출액을 유지했다. 원형 전지는 전동공구용 수요 회복 지연에 따른 영향을 받았으나 자동차 전지 수요 증가에 따른 판매 확대로 매출액이 소폭 증가했다. 파우치형 전지는 IT 전방 수요 둔화 영향으로 매출액이 다소 감소했다.

전자재료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9% 늘어난 6082억원,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8% 증가한 842억원으로 나타났다. 디스플레이 소재는 전방 수요 정체에도 모바일용 OLED와 대면적 TV용 편광필름의 수요 확대로 매출액과 수익성이 개선됐다. 반도체 소재는 주요 고객의 수요 둔화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했다.

삼성SDI는 4분기에도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전년 동기 및 전 분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모두 개선하리라고 내다봤다.



자동차 전지는 P5 판매가 꾸준히 확대되고 ESS 전지는 신규 제품 확판에 따라 전력용·UPS용을 중심으로 매출액 증가가 기대된다는 게 삼성SDI 측 설명이다. 차세대 제품인 P6는 신규고객 확보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면서 전고체 전지는 고객들에게 본격적으로 샘플을 공급할 예정이다.

또 소형 전지는 전방 수요 둔화가 지속할 전망이나 전기차와 E-bike 등 모빌리티를 중심으로 원형 전지 확판을 추진하고 동서남아 지역의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할 계획이다. 46파이 원형 전지 또한 고객들에게 샘플 공급을 개시할 예정이다.

전자재료 부문은 전방 시장의 업황 회복 전망에 따라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OLED 소재는 신규 플랫폼 양산에 따라 성장이 지속할 것으로 보이며 편광필름은 중국을 비롯한 신규고객 판매를 통해 매출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반도체 소재도 신제품 진입을 통해 판매가 확대될 전망이다.

삼성SDI는 친(親)환경경영 선언 이후 재생에너지 전환, 전지 리사이클링 확대, 용수 사용량 절감 등 8대 전략 과제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

삼성SDI는 지난 6월 영국의 친환경 인증기관 ‘카본 트러스트’로부터 2차전지 업계 최초로 2개 제품에 대한 탄소발자국 인증을 취득했다. 지난 9월엔 국내 모든 사업장이 폐기물 매립 제로 인증 관련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 등급을 획득했다.

삼성SDI는 지난 9월 동반성장위원회에서 선정한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고 파트너사들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지원·환경 리스크 사전 대응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는 등 파트너사와 함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은 “쉽지 않은 경영환경 속에서도 전 임직원들과 파트너사들의 노력 덕분에 전 분기 대비 개선된 성과를 이루었다”며 “앞으로도 차세대 전지 개발 등을 통해 초격차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신규고객을 늘려 질적인 성장과 함께 수익성을 꾸준히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