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경험 못 한 신개념 통화 서비스 10월 발표"

by김현아 기자
2013.09.05 14:33:11

박인식 사업총괄, 차세대 네트워크 기반 상품·서비스 혁신전략 발표
박인식, 권혁상, 장동현 일문일답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SK텔레콤(017670)이 주파수 경매 이후 차세대 네트워크 전략에 대해 밝히면서, 연내로 수도권에서 기존 LTE 단말기로도 속도를 높일 수 있는 ‘광대역 LTE’를 제공하고 기존에 제공 중인 84개 시 ‘LTE-A’망도 촘촘하게 깔아 세계 최고 수준의 복합 차세대 통신망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내년 7월에는 전국에서 광대역 LTE와 LTE-A를 제공하고, 내년 4분기 광대역 LTE와 LTE-A를 묶은 225Mbps급 LTE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도 공식화했다.

하지만 SK텔레콤은 유선통신망을 능가하는 무선 통신서비스의 도래에 맞춰 선보일 신규 서비스에 대해서는 전부 공개하지 않았다.

박인식 SK텔레콤 사업총괄은 “음성에서도 혁신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인데, 이는 예전에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패턴의 통화서비스”라면서 “지난 해 출시한 T연락처와 연계해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폰 플랫폼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NHN(035420) 네이버에서 이직한 위의석 전무(상품기획단 단장)은 “전화기를 바꾸기 위해 SK텔레콤으로 왔다”며 “네트워크 발전 속도 경쟁으로 뒤로 빠져있던 통화, 메시징, 방송 등의 고객 가치를 더 높이기 위해 새로운 혁신 서비스를 만들었으며, 10월에 공식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이 10월 중 내놓을 신개념 통화서비스는 LG유플러스(032640)가 선보인 통화하면서 영상 보내고 대화하는 멀티태스킹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유와(Uwa)’와 어떻게 다를지 관심이다.

SK텔레콤 박인식 사업총괄이 5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LTE-A+광대역LTE』 통합 네트워크 구축 방안과 신규 서비스 출시 계획을 발표했다.
-KT가 국내 최초로 ‘광대역 LTE-A’라는 신조어를 만들었는데, 말이 된다고 보나.

▲언론에서 ‘사전에도 없는 단어’라고 한 것 같은데, 경쟁사(KT)가 써서 뭐라 할 수는 없지만, 이론적으로는 광대역과 LTE-A는 구분하는 것 아닌가 한다. (LG유플러스가 하는) 100% LTE도 LTE망에다 음성을 싣겠다는 건데, 3G망이 없고 세계 표준이 안 돼 어쩔 수없이 선택하고, 그런 단어를 사용하신 것이다. 반면 우리는 음성을 실을 수 있지만 어려운 기술을 도입해 3G망까지 보호하고, LTE에서 음성 보호하는 기술까지 준비하는 등 3중 수비를 준비하고 있을 정도로 신경 쓰고 있다.(장동현 부문장)

▲고객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 가장 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선택한다는 믿음이 있다. 6월 29일 이후로 LTE-A에 대해 선도적으로 해 왔던 부분들과 전국망 커버리지의 자신감을 갖고 LTE-A는 SK텔레콤이란 인식을 확산시키겠다.(장동현 마케팅부문장)

-LTE 속도경쟁으로 모바일 동영상이 중요해지는데, 차세대 LTE에 맞는 모바일 동영상 전략을 듣고 싶다.

▲이번에 T라이프팩을 내게 됐는데, 이는 월 9000원만 내면 T스포츠(야구, 농구 등)와 Btv모바일을 거의 무제한으로 쓸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LTE-A 상용화이후 사용패턴을 분석하니 스포츠 콘텐츠에 대한 소비가 90% 증가했다. 두 달 사이에. 또 영상 콘텐츠도 45%나 늘어 이런 데이터 월정액을 구상했다.(장동현 마케팅 부문장)

-고가폰이 늘어나면서 보조금 규제 상한선을 대당 27만 원에서 올려야 한다는 지적이 있는데.

▲마케팅 입장에선 전체적으로 보조금은 이용자 차별의 이슈가 크다. 금년 들어 보면 상당히 하이엔드 단말기들이 출고가를 점진적으로 내리는 추세다. 고객 입장에선 저렴하게 단말기를 가져갈 환경이 되지 않았는가 한다.(장동현 마케팅 부문장)

-하반기 보조금 경쟁이 여전할까.

▲보조금 촉발했을 때 문제는 (이통사들이) 모두 공감한다. 방통위 심결에 보면 시장과열 주도 사업자는 우선 선별처리된다. 먼저 할 생각이 없다. (타사도) 안 하기를 바라고 있다.

-음성통화 무제한, 착한 기변 등 상반기 서비스 혁신 성과는 어떤가.

▲3월 21일에 출시했던 망내 음성통화 무제한은 500만 명(8월말 기준)이고, 데이터 리필하기는 200만 명(8월말 기준)이 쓰고 있다. 착한기변은 8월 말 기준 160만 명이 혜택을 봤는데, 기기변경 기준 자체가 실행 이전보다 8.4% 정도 올랐다. 고객 리텐션 중심의 경쟁 구도가 만들어지고 있다. 해지율도 떨어지고 있다. 지금까지는 콘텐츠보다는 사용환경 개선 노력이었고, 이제 본격적으로 제대로 된 서비스에 대한 출시가 있을 것이다.(장동현 마케팅 부문장)

-SK브로드밴드 유선 상품을 개인에게 재판매 하는데 성과는 어떤가.

▲기본적으로는 재판매 수익이 있고, 그보다 더 전략적으로 큰 것은 해지율이 급격히 줄었다는 점이다. 이런 부분의 시너지를 추구해야 한다.(장동현 마케팅부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