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비 부담에 편도족 급증…이마트24, "도시락·조리빵 매출 급증"

by남궁민관 기자
2022.07.27 10:49:43

6~7월 두 달간 도시락 48%, 조리빵 39% 매출 늘어
오피스·독신주택가·학원가 상승폭 커
우미학치즈쭉깍두기볶음솥밥·스테프핫도그 등 신제품으로 대응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천정부지 치솟는 물가로 외식비 부담도 높아지면서 이른바 ‘편도족’(편의점 도시락으로 식사를 해결하는 사람)들이 편의점으로 몰리고 있다.

이마트24가 ‘편도족’들을 위해 선보인 우미학치즈쭉깍두기볶음솥밥과 스테프핫도그 2종.(사진=이마트24)


편의점 이마트24가 지난달 1일부터 이달 26일까지 두 달간 도시락과 조리빵 매출을 조사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8%, 39%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직장인들과 1인 가구, 학생들을 중심으로 도시락이나 햄버거, 샌드위치 등 조리빵으로 한 끼 식사를 해결하려는 수요가 늘어난 영향이다.

실제로 같은 기간 도시락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오피스 상권(68%)이 가장 많이 늘었으며, 독신 주택가(54%)와 학원가(42%) 또한 상승폭이 컸다. 조리빵 역시 오피스 상권(52%), 학원가(41%), 독신주택가(34%) 순으로 높은 신장율을 기록했다.

이마트24는 이같은 편도족들을 겨냥해 먹거리 상품군 확대에 팔을 걷어붙였다.



먼저 이날부터 ‘우미학’과 협업해 우미학 브랜드의 시그니처 메뉴인 깍두기볶음밥을 모티브로 한 ‘우미학치즈쭉깍두기볶음솥밥’을 판매한다. 깍두기를 활용한 볶음밥에 우미학의 노하우가 담긴 깍두기장을 더해 맛깔스러운 식감을 살리고 토핑용으로 간장불고기와 모짜렐라 치즈는 물론 소포장용 김까지 제공한다.

또 ‘스테프크리스피어니언핫도그’와 ‘스테프매콤슈레드치즈핫도그’도 함께 선보인다. 핫도그 전문점 ‘스테프핫도그’와 컬래버레이션해 브리오쉬핫도그번과 소시지, 머스터드, 케첩 등 동일한 식재료를 사용해 출시했다.

이외에도 이마트24는 고물가 시대 소비자들의 부담을 덜기 위한 알뜰 먹거리 상품들도 내놓았다. ‘남양 경기미 10㎏’을 특가로 1만개 한정 판매하며, 바나나 2개 가격으로 3개를 더 제공한다는 의미의 ‘아임e2+3이래도안바나나’(5입)와 맛이나 선도는 일반 사과와 차이가 없으나 표면에 작은 흠집이 있어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청송보조개사과1.4㎏’를 판매하고 있다.

김홍근 이마트24 도시락 MD는 “외식가격 오름세가 이어지는 만큼 가성비 점심을 선호하는 추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 보고 이마트24가 알뜰족들에게 미식 체험을 선사하는 명소로 거듭나도록 딜리셔스 푸드라인업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