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천만 시대, 동물약국으로 손쉽게 반려동물 안전문제 해결
by김민정 기자
2016.08.26 11:37:24
[이데일리 e뉴스 김민정 기자] 혼자서 자취하는 직장인 A씨는 최근 암컷과 수컷 강아지 말티즈를 분양 받아 기르고 있다.
매일 집에 돌아오면 제일 먼저 반기는 강아지들의 재롱을 보는 걸 낙으로 여기는 A씨는 아이를 기르는 마음으로 보살피지만 기초백신 접종비와 매달 먹여야 하는 심장사상충 예방약, 여름철 진드기 구제약, 회충약 등 강아지들에게 들어가는 약값이 부담이 됐다.
그러던 중 A씨는 집 가까운 곳에 동물약국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동물약국을 통해 안전하면서도 저렴한 비용으로 강아지의 보건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었다.
반려동물 천 만 시대를 맞이한 요즘 A씨처럼 경제적인 부담 없이도 전문적인 약물처방을 통해 반려동물 케어가 가능한 동물약국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고 있다.
동물약국은 동물약을 전문적으로 공부한 약사가 복약지도를 해주기 때문에 백신이나 심장사상충과 같은 약을 투약하면서 주의사항과 부작용, 그리고 제조사와 가격을 꼼꼼히 비교하면서 들을 수 있다.
전염병에 취약한 동물들에게 예방접종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경제적인 이유로 접종을 못해 차일피일 미루다가 시기를 놓쳐버려 파보장염, 디스템퍼와 같은 무서운 질병에 걸려 죽는 일은 다반사이다. 때문에 동물약국에서는 이러한 동물보호자들을 위해 다양한 종류와 여러 가격대의 백신을 구비하고 투약 시 알아야 할 내용들을 복약지도를 하고 있다.
또한 낯선 장소에 가는 걸 매우 두려워하는 개, 고양이의 특성을 고려해 집에서 직접 종합백신을 접종하거나 구충제 등을 투약할 수 있도록 돕는다.
대한동물약국협회 관계자는 “반려동물산업과 동물보호 인식의 확산과 더불어 전국 약학대학에 동물약학과목이 신설되면서 동물약학을 전문적으로 이수한 약사들이 꾸준히 배출되고 있다”며 “동물약품과 동물의 생리 등을 전공한 전문가들의 꼼꼼한 복약지도로 경제적이면서도 간편하게 약국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대한동물약국협회 홈페이지에는 가까운 동물약국을 찾을 수 있도록 ‘우리동네 동물약국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