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양미영 기자
2006.12.27 15:59:34
`검색 엔진 마케팅`
[이데일리 양미영기자] `호모 서치안(Homo Searchian, 검색형 인간)`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검색은 우리 생활에서 일상이 됐다. "유재석, 나경은", "대사관녀, 환상의 커플 결말?" 등 알 수 없는 단어와 문장들의 나열은 검색을 위한 필수 매개체다.
이미 국내에서는 인터넷 사용자들의 97%가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검색엔진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고, 상품을 비교하고, 골라 사고 있으며 검색을 통한 광고는 일반 광고보다 상업적인 거부감도 덜하다. 일반 광고물이 일정한 시간과 위치를 선점하는 것과 달리 시공간적으로 무한대 마케팅이 가능해진다.
결국 검색어를 지배하는 자가 세상을 지배할 수 있다. 기업들 역시 검색엔진 마케팅을 통해 보다 좋은 질의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게 됐고, 그만큼 더 효율적인 마케팅 효과를 얻고 있다.
이 책은 이른바 `검색어를 지배하는 방법`을 상세히 소개한다. 유명 포털사이트에 저렴하게 혹은 무료로 가입하는 방법과 상위검색어가 되는 방법, 네티즌이 선호하는 검색어 선별법 등 검색어를 위한 모든 지침이 실려있다.
기업 홍보나 마케팅 부서, 소규모 사업자,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 등 검색을 통한 마케팅에 관심을 가질 만한 독자들을 타깃으로 했다.
공동저자인 알렉스 마이클은 디즈니와 부에나비스타 인터내셔널에서 근무했으며 현재는 방송 에이전시인 스트라이프 인터랙티브의 이사로 재직 중이다. 벤 샐터 역시 같은 에이전시에서 기획 지식 정보 분야를 맡고 있다. 나무커뮤니케이션 전략팀 옮김, 행간, 1만3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