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조태현 기자
2011.07.27 14:26:11
가전·에어컨 사업 동반 부진
"원자재가 상승 등 영향…근본적 경쟁력 문제 없다"
[이데일리 조태현 기자] LG전자(066570)가 지난 2분기에도 확연히 개선된 실적을 보여주는 것에는 실패했다.
휴대폰과 TV 사업이 나름대로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지만 LG전자의 캐시카우(성장성은 낮지만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 역할을 해줬던 가전과 에어컨의 부진이 뼈아팠다.
LG전자는 지난 2분기 영업이익이 전분기에 비해 21% 늘어난 1592억원(IFRS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동기에 비해서는 25% 증가했다.
매출액은 14조3851억원. 전분기에 비해서는 9.3% 늘어났지만 지난해 동기에 비해서는 0.2% 소폭 감소한 수준이다. 영업이익률은 1%에 그쳤다.
LG전자의 사업본부는 총 네 개. 이 중 TV 사업을 담당하는 HE(홈 엔터테인먼트)사업본부와 휴대폰을 담당하는 MC(모바일 커뮤니케이션)사업본부의 실적은 전분기에 비해 개선됐다.
문제는 그동안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해왔던 가전과 에어컨 사업의 부진. 가전 사업을 담당하는 HA(홈 어플라이언스)사업본부의 2분기 영업이익은 507억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률은 1.8%에 그쳤다. 지난해 2분기 영업이익률 6.8%, 전분기 3.8%에 비해서 악화된 실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