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블랙프라이데이, 온라인 지출 15조원 역대 최대
by방성훈 기자
2024.12.02 10:47:53
어도비 추산 온라인 매출 108억달러…55%가 모바일
올해도 매장앞 줄서는 ''오픈런'' 거의 찾아보기 힘들어
코로나로 익숙해지고 AI 챗봇 확산으로 간편해진 영향
트럼프 관세폭탄 따른 가격 인상 우려 등도 기여한듯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미국 소비자들이 블랙프라이데이에 108억달러(약 15조 1103억원)어치를 쇼핑했다. 역대 최고 규모다.
1일(현지시간) ABC뉴스 등에 따르면 미 온라인 시장 조사업체인 어도비 애널리틱스는 블랙프라이데이인 지난달 29일 미 소비자들의 ‘온라인’ 지출이 108억달러로 전년대비 10.2%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로, 2017년(50억달러)과 비교하면 두 배가 넘는 금액이다.
블랙프라이데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 사이엔 분당 평균 지출액이 무려 1130만달러(약 158억원)에 달했으며, 온라인 매출의 절반 이상인 약 55%가 PC가 아닌 모바일로 이뤄졌다.
온라인 쇼핑만으로 100억달러 이상의 매출이 발생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미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에 익숙해진 데다, 인공지능(AI) 챗봇 활용이 늘어난 영향으로 풀이된다. AI 챗봇의 소매 사이트 트래픽은 지난해 블랙프라이데이와 비교해 1800% 폭증했다.
어도비 디지털인사이트의 비벡 판디야 분석가는 “온라인 구매 100억달러 돌파는 큰 이정표”라며 “AI 챗봇이 온라인 쇼핑에 널리 적용돼 스마트폰을 이용해 쇼핑하는 일이 갈수록 간편해지고 있는 것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블랙프라이데이에 온라인 성장세는 더욱 두드러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할인 상품 구매를 위해 새벽부터 매장 앞에 줄을 서는 ‘오픈런’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었다고 미 언론들은 전했다. 또한 블랙프라이데이 다음 월요일인 사이버먼데이에도 비슷한 양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측된다. 어도비는 사이버먼데이에 미 소비자들이 132억달러를 지출할 것으로 추산했다. 전년대비 6.1% 증가한 수치로 이 역시 역대 최대 규모다.
역사적으로 블랙프라이데이 최대 매출원으로 꼽히는 장난감 부문의 온라인 매출이 1년 전보다 622% 급증했다. 다음으론 보석(561%), 가전제품(476%), 의류(374%), 전자제품(334%) 등이 뒤를 이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장난감 부문에선 해리포터 레고 세트, 위키드 장난감, 카드 및 보드 게임, 디즈니 프린세스 장난감 및 인형, 쿠키즈 메이커리 오븐 플레이 세트 등이 인기를 끌었다. 전자제품에선 플레이 스테이션5, 엑스박스 시리즈X, 닌텐도 스위치 OLED 및 메타 퀘스트 등 게임 콘솔 구매가 주를 이뤘다. 이외에도 메이크업 및 스킨 케어 세트, 블루투스 스피커 및 헤드폰, 스마트 워치, 향수 및 에스프레소 머신 등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고 어도비는 전했다.
마스터카드 역시 블랙프라이데이의 지출이 전년대비 3.4% 증가했다면서, 온라인 매출은 1년 전보다 14.6% 급증한 반면 매장 매출은 0.7% 증가에 그쳤다고 발표했다.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쇼피파이도 블랙프라이데이 매출이 전 세계적으로 50억달러에 달해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고 보고했다. 미 쇼핑객의 평균 장바구니 가격은 약 157달러로 집계됐다.
일각에선 공급과잉에 따른 할인폭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인의 관세폭탄 예고 등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내년부터 중국산 수입품의 가격이 치솟을 것을 우려해 올해가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보는 소비자들이 늘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CNN은 △주요 가전제품 △노트북·태블릿 △비디오 게임 콘솔 △스마트폰 △전기 자전거 등이 관세 영향을 크게 받을 것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아울러 아마존, 애플, 메이시스 백화점, 월마트, 웨이페어, 타깃 등 주요 소매 업체들 상당수가 할인 행사를 지속하고 있는데 이는 공급 과잉과 무관하지 않다는 진단이다.
한편 블랙프라이데이 하루 전인 추수감사절에도 온라인 지출이 61억달러(약 8조 5400억원)로 전년대비 약 9% 증가했다. 이 역시 사상 최고액이다. 블랙프라이데는 미 최대 쇼핑 행사로, 11월 넷째주 목요일인 미국의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같은주 금요일에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