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AI미디어 기술로 과기정통부 장관상 받아
by강민구 기자
2024.04.17 11:15:01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SK텔레콤(017670)이 ‘월드 IT쇼 2024’ 컨퍼런스장에서 열린 ‘대한민국 임팩테크 대상’ 시상식에서 ‘AI 미디어 스튜디오’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았다.
| 17일 SK텔레콤이 ‘월드 IT쇼 2024(WIS 2024)’ 컨퍼런스장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임팩테크 대상’에서 ‘AI 미디어 스튜디오’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사진=SKT) |
|
‘AI 미디어 스튜디오’는 시청자가 방송 콘텐츠를 보다 편하게 시청하도록 SKT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드라마나 다큐멘터리 등의 영상 콘텐츠를 재가공해주는 플랫폼이다. 주요 기능으로는 △슈퍼노바(SUPERNOVA) △음원분리(Soundistill) △AI 자막 생성 △AI 트랜스코더가 있다.
슈퍼노바는 AI를 기반으로 저품질의 오래된 영상이나 사진을 고해상도 화질로 변환해주는 기술이다. 음원분리는 영상 콘텐츠에 삽입된 불필요한 소음을 최소화하거나, 여러 악기로 이뤄진 음악에서 각각의 악기 소리를 추출하는 등 청각적 체험을 극대화해준다.
또한 AI 자막 생성 기능을 통해 기존에 3~4일 정도 걸리던 한국어 자막 생성 시간을 AI 기반으로 12시간 이내로 줄일 수 있고, 생성된 한국어 자막을 5개 국어로 번역할 수도 있다.
이 밖에 ‘AI 미디어 스튜디오’는 다양한 형식으로 제작된 동영상 콘텐츠를 스마트폰, 태블릿, TV 등 고객이 이용하는 기기와 스트리밍 환경에 적합한 해상도와 형태로 변환해주는 AI 트랜스코더 기능을 제공한다.
SKT 관계자는 “‘AI 미디어 스튜디오’에 적용된 AI 기술을 통해 콘텐츠 제작사나 공급사가 영상 콘텐츠를 쉽고 편리하고 빠르게 가공해 동영상 플랫폼에 제공해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