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와우 멤버십에 5.8조 투자…‘무료배송’부터 ‘쿠팡플레이’까지
by김현아 기자
2025.02.25 08:55:44
[구독경제 전성시대]
쿠팡, 와우 멤버십으로 독보적 위치 차지
지속 투자로 혜택 강화, 고객 충성도 극대화
다양한 혜택과 독점 콘텐츠 고객 경험 혁신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바야흐로 구독경제 시대가 열렸다. 소유보다는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성향과 디지털 기술의 발전 덕분이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구독경제 시장 규모는 2016년 25조 9000억원에서 2025년에는 1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독경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의 매출은 지난 7.5년 동안 약 350% 증가했다고 한다.
쿠팡은 국내 최고의 구독 서비스 회사로 자리 잡았다. 2018년 10월, ‘와우 멤버십’(당시 로켓와우)을 출시한 쿠팡은 빠르게 성장하며 약 3개월 만에 가입자 100만 명을 돌파했다. 2023년 말 기준으로 와우 멤버십 가입자는 1400만 명에 달하며, 이는 2020년 말 600만 명에서 불과 3년 만에 두 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와우 멤버십은 쿠팡의 성장을 이끌었으며, 분기별로 쿠팡에서 주문하는 고객은 2250만 명에 달한다. 이는 전체 인구의 절반에 가까운 수치다.
 | 와우회원 전용 할인코너인 ‘골드박스’은 매일 오전 7시 새로운 상품들을 초특가에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
최근 중국의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한국 유통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는 가운데, 쿠팡은 ‘와우 멤버십’에 대한 투자를 더욱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만 해도 5조 8000억원(40억 달러)을 투자해 멤버십 혜택을 강화하고 충성 고객에 대한 혜택을 늘렸다. 1년 사이에 ‘와우 멤버십’에 대한 투자를 1조 5000억원(40%)나 늘린 셈이다.
지난해 1분기 컨퍼런스콜에서 김범석 쿠팡 의장은 “2023년에는 30억 달러(약 4조3600억원)의 멤버십 혜택을 제공했으며, 2024년에는 40억 달러(약 5조8000억원)를 투자하여 멤버십 혜택을 대폭 확장할 것”이라며, “MLB 시즌 개막전과 유럽 축구 경기 등 전 세계적인 스포츠 경기를 와우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전국 와우 회원에 무제한 무료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 쿠팡이츠는 소비자가 가장 반복적으로 부담하는 비용을 없앴다”고 말했다.
 | 와우회원이면 로켓프레시 신선식품 새벽 배송(1만 5000원 이상 구매시 무료), 로켓배송 100% 무료 배송 혜택을 누릴 수 있다. |
|
와우 멤버십은 실제로 김 의장이 말한 ‘WOW(놀라움)’의 순간을 선사하고 있다. 월 7890원을 내면 로켓배송 상품 100% 무료 배송(건당 3000원), 30일 무료 반품(건당 5000원), 로켓직구 무료배송(건당 2500원), 로켓프레시 신선식품 새벽배송 무료(1만 5000원이상 구매 시)을 비롯해 회원 전용 상품 할인, 주문 횟수와 금액, 거리에 제한 없는 쿠팡이츠 무료 배달, 쿠팡플레이 무료 시청 등 10가지 이상의 혜택을 제공한다. 이런 혜택 덕분에 와우 멤버십 회원들은 비회원 고객에 비해 9배 더 자주 주문하는 높은 참여도를 보이고 있다.
올해에도 와우 멤버십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쿠팡은 패션, 가전, 식료품뿐만 아니라 특급호텔과 테마파크까지 10~20%에서 80%까지 할인하는 기획전을 확대하고 있다. 또, 제주도에서 최근 신선식품 새벽배송(로켓프레시)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지역 확장에도 나섰다. 이로써 제주의 와우 회원들은 만두나 김치 같은 냉장·냉동 상품을 주문 다음 날 오전 7시까지 무료로 배송받을 수 있게 됐다.
| 와우회원 전용 할인코너인 ‘골드박스’은 매일 오전 7시 새로운 상품들을 초특가에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
쿠팡플레이는 티빙·넷플릭스의 광고 보는 무료 상품(월 5500원)과 달리 와우 멤버십 회원에게는 무료다. 전체적인 콘텐츠 수는 유료 OTT보다 적지만, 스포츠 독점 중계나 특색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로 인기를 끌고 있다.
‘SNL 코리아 시즌 6’, 프로축구 K리그, 토트넘 홋스퍼 경기, 스페인 라리가, 프랑스 리그1, F1 포뮬러 원 월드 챔피언십 등 다양한 스포츠 리그의 중계, 영화 ‘비상선언’과 ‘한산’ OTT 최초로 독점 공개, 신선한 소재로 주목받은 배두나가 출연한 드라마 ‘가족계획’ 등이 모두 쿠팡플레이 작품이다. 그 결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쿠팡플레이는 지난해 국내 OTT 시장에서 다운로드 수 1위를 기록하며 판도를 뒤흔들었다.
| 쿠팡플레이 ‘가족계획’. 기억을 자유자재로 편집할 수 있는 특수한 능력을 가진 엄마가 가족과 합심하여 악당을 단죄하는 독특한 내용으로, 쿠팡플레이 시리즈 중 최고의 오프닝 스코어를 기록했다. 첫 주 시청자 수와 시청 완료율에서 역대 1위를 차지했다. 사진=쿠팡 |
|
이달 7일 공개한 ‘뉴토피아’와 함께 22일에는 신동엽과 SNL 코리아 크루들이 출연하는 오피스 코미디 ‘직장인들’의 공개를 앞두고 있으며, 3월 29일과 30일에는 지드래곤의 월드투어 한국 콘서트를 와우 멤버십 회원들에게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LIV 골프 중계 독점 파트너로서 2025 시즌 전 경기를 생중계할 계획이다.
쿠팡의 와우 멤버십은 이제 단순한 쇼핑 멤버십을 넘어, 다양한 혜택과 콘텐츠로 소비자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고 있다. 2025년에도 더 많은 혜택과 서비스가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쿠팡은 지속적으로 고객들에게 ‘WOW(놀라움)’을 선사하기 위해 투자와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