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3Q 영업익 30%↑…B2B사업 첫 1조 돌파(상보)

by노재웅 기자
2021.11.09 11:30:01

3분기 매출 6조2174억원, 영업익 3824억원
B2B 수주실적 1조원 기록하며 역대 최고치
AICC·AI로봇 도입 확대…디지코 신사업 본격화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KT가 B2B(기업간 거래) 사업으로 사상 첫 분기 수주금액 1조원을 돌파하며 3분기 호실적을 올렸다.

KT(030200)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6조2174억원, 영업이익 3824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이는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6%, 30.0% 증가한 실적이다.

B2B 사업에서는 3분기 수주금액이 1조원을 돌파하며, 역대 분기 수주 규모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기업회선과 인공지능(AI)·디지털전환(DX) 사업의 매출 증가가 지속되는 가운데, IDC 사업의 매출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기존 IDC의 안정적인 매출과 더불어 13번째 용산IDC 및 브랜드IDC로 새롭게 연 남구로IDC, 다른 사업자들의 IDC를 설계·구축·운영해주는 DBO사업의 신규고객 확보로 IDC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7% 증가했다.

향후 다양한 사업자와의 DBO 사업 진행으로 IDC 사업 성장세는 더 가파를 것으로 KT는 전망했다.

AICC(AI컨택센터) 분야에서도 고객센터에 KT AICC 솔루션을 도입하는 고객사가 확대되며 AI·DX 전체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29.7% 성장했다.

기업회선 매출은 기업들의 비대면 업무 확대 등으로 트래픽이 늘어나면서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했다.

KT는 글로벌 데이터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자 지난 9월 글로벌 데이터 전문기업 엡실론을 인수했다. 이를 통해 KT 글로벌 데이터 사업 영업력을 기존 아시아 위주에서 북미, 유럽 등 글로벌 전 지역으로 확장하며, 엡실론의 글로벌 데이터 사업 인프라에 KT의 ABC(AI·빅데이터·클라우드) 역량을 결합해 차별화된 DX 서비스를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IPTV 사업은 상반기 출시한 ‘올레 tv 탭’의 판매 확대, 고객별 타깃마케팅 강화 및 우량가입자 지속 성장을 통해 3분기 연속 10만 이상의 가입자 순증을 기록했다.

이를 통해 IPTV 가입자는 3분기 말 기준 912만명을 달성했으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한 4734억원을 기록했다.

5G 가입자는 3분기 말 기준 561만명으로, 후불 휴대폰 가입자 중 39%를 차지했다. 무선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한 1조6978억원을 기록했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5107억원을 기록했다.

그룹 콘텐츠 매출은 커머스·디지털 광고 사업 확대, 그룹사 재편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6% 증가했다. BC카드 매출은 국내 매입액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2.9% 개선됐다.

케이뱅크는 지난 분기에 출범 이후 첫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을 기록한 데 이어, 3분기 당기순이익 168억원 기록하며 연간 누적 흑자를 달성했다.

신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달 KT는 사람처럼 대화하는 ‘AI 능동형 대화기술’을 활용해 AI 비즈니스 본격화를 선언했다. 대기업뿐 아니라 금융, 외식, 유통, 프랜차이즈 분야로 AICC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독거노인, 취약계층 돌봄, 재난안전 등의 공공서비스 영역에서도 AI 보이스봇이나 챗봇 형태로 KT AI 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다.

KT 재무실장 김영진 전무는 “KT는 3분기에도 실적 개선과 더불어 그룹의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이 지속되면서 중장기 성장의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성공적인 디지코(DIGICO) 성과를 창출해 기업가치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