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정남 기자
2011.08.08 14:10:35
미국發 경제위기로 글로벌 시장 위축 전망
국내 통신업계의 '망 이용 대가' 요구까지 겹쳐 내우외환
스마트TV 새 경쟁자 애플 등장도 악재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스마트TV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자 했던 삼성전자(005930), LG전자(066570)가 `내우외환(內憂外患)`의 고민에 빠졌다.
최근 국내 통신업계가 삼성과 LG에 스마트TV 망 이용대가를 요구하고 있는 와중에 스마트TV 진출을 눈앞에 둔 애플은 새로운 경쟁자로 떠오르고 있다. 더욱이 전세계를 강타한 미국발 경제위기로 글로벌 시장의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될 전망이어서 가뜩이나 기대치를 밑돌던 스마트TV 판매에 적신호가 켜졌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주요 국내 전자업체들은 통신업계의 포화를 맞고 있다.
8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KT(030200), SK텔레콤(017670), LG유플러스(032640) 등은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 명의로 삼성전자, LG전자 등 스마트TV 제조업체에 공문을 보낼 예정이다. 스마트TV로 인한 데이터 폭증에 대한 이용대가를 지불하라는 요구다.
통신업계는 전자업계와 협상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경우 스마트TV 인터넷 회선연결을 중단하는 방안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삼성전자, LG전자가 자체적으로 3D VOD 서비스를 실시하겠다고 한 것부터 논란이 될 소지가 있다. HD급 VOD 서비스가 다량의 데이터 트래픽을 수반할 것은 불 보듯 뻔하다. 이때 그 비용을 누가 부담할지는 피해갈 수 없는 이슈다.
전자업계에서는 난감해하는 표정이다. 망 이용대가를 지불할 경우 스마트TV 가격 상승은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전자업계 한 고위임원은 "스마트TV 때문에 현재 망에 문제가 있다는 얘기를 들어보지 못했다"며 "의미있는 시장이 형성된 이후에 논의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전자업계로서는 이보다 더 중요한 외부 요인도 있다. 전 세계 전자업계를 집어삼키고 있는 애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