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12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 차지

by박지애 기자
2023.12.19 11:32:44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분석 결과…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순

[이데일리 박지애 기자]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11월 19일부터 2023년 12월 19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2261만297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11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269만9799개와 비교해보면 0.38%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현대산업개발, 포스코이앤씨, 롯데건설, 한화건설, GS건설, 동부건설, DL이앤씨, 코오롱글로벌, SK에코플랜트, 호반건설, 금호건설, 두산건설, 부영, 계룡건설, 태영건설, 동문건설, 쌍용건설, 서희건설, 신세계건설, KCC건설, 한신공영, 이테크건설, 신원종합개발, 일성건설, 남광토건, 남화토건, 성지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2만8096 미디어지수 111만8312 소통지수 91만334 커뮤니티지수 226만3758 사회공헌지수 35만45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7만504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67만9743과 비교해보면 4.1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269만9799개와 비교하면 0.38%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76% 상승, 브랜드이슈 9.00% 상승, 브랜드소통 13.41% 하락, 브랜드확산 3.74% 하락, 브랜드공헌 9.11% 상승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