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랜선' 송년회로 이커머스 간편식·즉석식품 '쑥'
by함지현 기자
2020.12.31 11:36:25
코로나19로 연말 모임보다 '홈쿡'에 관심
밀키트, 조리 쉽고 간단해 최대 두 배 이상 신장
파티음식·간식·안주까지 다양하게 출시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이커머스 간편식·즉석식품 매출이 증가했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며 ‘홈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데다 ‘집콕·랜선’ 송년회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이커머스에서 가벼운 간식부터 파티음식, 안주류까지 다양한 종류의 밀키트가 주목을 받았다. 뛰어난 요리 실력이 없더라도 쉽고 간단하게 목적에 맞는 음식을 차릴 수 있어서다.
11번가에서 지난 21일부터 27일까지 밀키트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26% 신장했다. 파티음식으로 먹기 좋은 면·파스타는 1284%, 간식이나 안주거리로 활용할 수 있는 분식·야식은 1588% 더 팔렸다. 한식은 178%로 3배 가까운 신장세를 기록했고 퓨전 음식 밀키트는 255배에 달하는 성장세를 보였다.
같은기간 G마켓에서도 냉동·간편 조리식품 판매는 38% 늘어났다. 즉석조리·볶음요리가 387%, 떡볶이, 피자, 핫도그·햄버거 등도 각각 66%, 62%, 59%씩 고르게 증가했다.
티몬에서는 지난 3일부터 24일까지 3주간 간편식과 즉석조리식품 매출이 지난해 대비 1.5배가량 상승했다.
간단히 조리 가능한 냉장·냉동 간편조리식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했다. 홈파티 음식으로 많이 찾는 스테이크는 328%, 꼬치(110%), 탕수육(498%), 오리훈제(93%) 등의 매출도 늘어났다.
겨울 인기 음식인 어묵은 921%, 손만두는 2589% 증가했고 온 가족이 즐기기 좋은 밥반찬인 떡갈비(525%), 주꾸미(655%), 돈가스(229%) 판매도 급증했다.
간편한 한 끼 준비가 가능한 즉석식품도 301%로 신장했다. 갈비탕, 육개장 등 즉석탕, 찌개 종류 매출은 660%, 즉석밥(83%), 스프류(141%) 역시 오름세였다.
밀키트는 67% 상승했다. 인기 밀키트로 알려진 ‘감바스알아히요’ 등 볶음류의 매출은 작년 대비 5만 847%의 증가율을 보였다. 스테이크 등 구이류 밀키트도 1406%, 국류도 115%를 기록하며 인기를 입증했다.
음식 외에 홈파티에 필요한 테이블웨어도 함께 주목을 받았다. 파티 분위기를 더해 줄 식기류가 287%, 수저세트가 135%증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연말 송년 모임 등이 취소되면서 집에서 간단히 연말을 기념하려는 분위기가 자리 잡는 모습”이라며 “신년에도 이같은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