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클라우드, AI 엑스포 2023 참가…실생활 활용 서비스 출품
by함정선 기자
2023.05.04 10:27:43
코엑스서 열리는 국내 최대 인공지능 전문 전시회 참가
일상 속 편의 제공하는 AI얼굴인식, AI패션 등 소개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NHN클라우드는 ‘국제인공지능대전’에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솔루션을 출품한다고 4일 밝혔다.
올해로 6회를 맞이한 AI 엑스포 코리아 2023(AI EXPO KOREA 2023)는 국내 최대 인공지능 전문 전시회로 서울 코엑스에서 10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된다.
NHN클라우드는 AI솔루션으로 △얼굴 감지와 분석, 비교를 포함한 얼굴 인식 관련 다수 서비스를 제공해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가능한 ‘AI 얼굴 인식(Face Recognition)’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해 이미지 내 상품 검색과 유사 상품 추천 등 패션 분야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패션(Fashion)’ △신용카드, 사업자등록증, 차량번호판 등 다양한 문서와 이미지의 문자 영역을 인식하고 영역별 문자를 추출하는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입력된 텍스트를 인식해 자연스러운 음성으로 합성하거나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TTS·STT(Text to Speech·Speech to Text)’ 등을 출품할 예정이다
NHN클라우드는 실생활 AI 솔루션들을 다수 고객사와 공공기관에 공급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NHN클라우드가 STT 기술을 활용, 청각장애인 학습권 보장을 위해 2000여개의 교육 영상 음성을 문자로 변환해 자막으로 반영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했으며 그 공로를 인정받아 해당 사업을 추진한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으로부터 감사장인 ‘으뜸동반자상’을 수여하기도 했다.
다년간 다채로운 사업을 전개하며 축적한 역량과 노하우가 녹아 있는 특화 클라우드 서비스도 전시한다. 부스에서는 △AI 솔루션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AI 이지메이커(EasyMaker)’ △고객사가 보유한 회원들을 대상으로 Push, SMS, 이메일, 카카오톡 비즈 메시지 등 다양한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Notification’ △안드로이드 및 iOS 모바일 앱의 부정행위 탐지와 보안위협 대응을 제공하는 모바일 앱 보호 서비스 ‘NHN 앱가드(AppGuard)’를 만나볼 수 있다.
또한 NHN 클라우드의 독자적인 AI 기술로 생성한 캐릭터 사진을 체험해 볼 수 있는 ‘AI캐릭터 스튜디오’, 재미있는 AI 기술 이야기로 구성된 AI상품 퀴즈·스탬프 미션을 통해 기념품을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 등 다채롭고 흥미로운 콘텐츠도 마련한다.
권경희 NHN클라우드 이사는 “일상을 윤택하고 편리하게 해주는 AI 솔루션들과 고객의 비즈니스를 유연하고 안전하게 전환하는 클라우드 솔루션들을 이번 AI 엑스포 코리아 2023에서 선보이게 됐다”며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모든 기업 관계자들이 각종 사업 현장에서 실효성이 검증된 NHN클라우드의 솔루션들을 체험하며 비즈니스 혁신을 이뤄 나가게 되는 소중한 기회를 얻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NHN의 자연어 처리 전문 자회사 ‘NHN다이퀘스트’도 NHN클라우드와 같은 부스에서 자연어 관련 솔루션을 출품한다. 인공지능 챗봇 솔루션 ‘인포채터(Infochatter)’, 빅테이터 통합 분석 플랫폼 ‘디플랫폼(Dplatform)’ 외 4가지 솔루션을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