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국감]코로나로 비대면 소비 늘면서 온라인서 짝퉁 활개

by박진환 기자
2020.10.12 10:24:18

민주당 이규민 의원 "지난 3년간 짝퉁 21.8만건 적발"
유통 채널별로는 네이버·인스타·번개장터·카카오 등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소비가 늘면서 SNS 등 온라인상에서의 위조상품 판매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규민 의원(경기 안성)이 특허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올해 8월까지 네이버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쿠팡, 번개장터 등 전자상거래 업체에서 위조상품(일명 짝퉁) 21만 8170건이 적발, 판매가 중지됐다.

제품 유형별로는 가방이 전체 침해건수의 31.7%인 6만 9296건으로 가장 많았다.

의류 제품은 5만 6799건(26%)으로 뒤를 이었고, 신발 3만 9671건(18.1%), 소품 1만 4321건(6.5%), 지갑 1만 3899건(6.3%), 시계 1만 2269건(5.6%)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위조상품 유통이 상대적으로 빈번한 인스타그램에서는 지난해 이후 2년간 짝퉁 가방 판매가 2만 2174건 적발됐다.



현재도 인스타그램에서 ‘짝퉁’을 검색하면 관련 해시태그를 단 게시글이 9만여개에 달한다.

‘짝퉁지갑’이나 ‘짝퉁가방’ 관련 게시글도 100건이 넘었다.

전자상거래 업체별 위조상품 적발건수로는 네이버가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밴드·폴라·카페·스마트스토어에서 5만 9652건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인스타그램 5만 2635건, 번개장터 3만 7316건, 카카오스토리 3만 7054건, 헬로마켓 2만 3420건, 쿠팡 71287건, G마켓 251건, 11번가 250건, 인터파크 246건, 옥션 199건 등이 뒤를 이었다.

이 의원은 “코로나로 온라인 거래가 더욱 늘어나고 있어 짝퉁 등 상표권침해 상품 유통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당국의 단속강화와 e커머스업체의 자정능력 강화로 소비자 권익을 더욱 보호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