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인도 신차품질조사 3개 차종 1위..최다 수상

by신정은 기자
2016.12.01 09:50:14

이온·i10·크레타 등 전략 차종 1위

[이데일리 신정은 기자] 현대자동차(005380)가 인도 신차품질조사에서 차급별 최다 수상 브랜드에 올랐다.

현대차는 제이디파워(J.D.Power)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발표한 ‘2016 인도 신차품질조사(IQS)’에서 이온, i10, 크레타 등 3개 차종이 차급별 1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총 8개 차급 중 3개 부문의 1위를 차지하면서 차급별 최다 1위 수상 업체에 이름을 올렸다. 도요타와 혼다는 각각 2개 차종이 1위에 올라 그 뒤를 이었다.

2016 인도 신차품질조사는 인도 주요 30개 도시에서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7월까지 판매된 차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구입 후 2~6개월이 지난 고객들에게 만족도를 조사를 실시해 100대당 불만건수를 집계했다. 점수가 낮을수록 고객의 품질 만족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현대차는 이번 조사에서 엔트리 컴팩트(Entry compact) 부문에서 이온이 최저점인 96점을 받았다. 컴팩트(Compact) 부문에서는 i10, SUV 부문에서 크레타가 각각 64점, 68점을 받으며 1위를 달성했다.



현지 전략형 소형 SUV인 크레타는 지난해 인도 시장에 출시된 이후 ‘2016년 인도 올해의 차’에 선정된 바 있다. 이 같은 상품성에 힘입어 크레타는 올 들어 10월까지 7만9541대가 판매됐다. 동급의 마루티 스즈키의 브레자(6만6478대), 마힌드라의 볼라로(5만8041대) 등을 크게 웃돌며 올해 인도 SUV 시장 전체 판매 1위가 유력하다.

또 i10은 3년 연속으로, 이온은 2년 연속으로 각각 해당 차급에서 1위를 기록하면서 현대차는 인도 경소형차 시장의 절대 강자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밖에 현대차 그랜드 i10(82점), 베르나(69점)는 각 차급에서 2위를, i20(74점), 엑센트(73점)는 각 차급에서 3위를 달성하는 등 모델 7개 전 차종이 차급별 3위권에 진입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인도 내 시장점유율 2위인 현대차가 이번 조사에서 3개 차종 1위라는 성과를 달성함에 따라 1위 업체인 마루티 스즈키를 품질 면에서 한발 앞서나가게 됐단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최고 수준의 품질 경쟁력 확보와 인도 소비자 특성을 반영한 현지 전략형 모델로 고객에게 사랑 받는 브랜드로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인도에서 지난 10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7.7% 증가한 42만465대를 판매하며 사상 처음으로 연간 판매 50만대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