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무서운 신입`..현대위아 창원 생산기지를 가다

by이창균 기자
2011.05.04 11:22:34

2/1000mm 정밀 가공에 자동화 설비로 능률↑
"주문 폭주에 물량 모자라..5~6개월분 적체"
현대차그룹·市 차원서 전폭 지지

[창원=이데일리 이창균 기자] 우등생의 성적 비결이 궁금하다면? 같은 반 바로 옆자리에 앉거나 같은 독서실에 다녀 어떻게 공부하고 있는가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테다.
 
지난 2월말 코스피에 상장된 신입생이면서도 `우등생`인 현대위아(011210)의 상승세가 여전히 뜨겁다. 실적과 주가 양쪽에서 승승장구 가도(街道)를 달리고 있는 현대위아의 비결과 비전이 궁금했다. 현대위아 전체 매출의 양대 축인 공작기계와 자동차 부품 생산 현장을 가까이에서 보려고 경남 창원으로 향했다.
 
해안가의 쌀쌀한 공기도 현대위아 창원 생산기지가 내뿜는 열기를 당해내지는 못했다. 남도 특유의 부드러운 봄바람이 더해지자 공장 전경이 이국적으로 느껴졌다.


 
"공장 안에 공작기계들이 듬성듬성 보이시죠? 만들기 무섭게 다 판매돼 그렇습니다. 계속 물량이 모자라는 실정이에요"
 
본사에 위치한 2700평 규모 건물인 공작기계 C동에 들어서자, 현대위아 관계자가 이같이 말하며 기자의 궁금증을 풀어줬다. 아니나 다를까 기계 수가 당초 생각보다 많지 않아 다소 을씨년스럽게까지 보였다. 생산 완료된 제품은 공정 끝나기가 바쁘게 국내외 거래업체로 나간다는 설명이다.

▲ 현대위아 공작기계 생산 라인 모습

기계를 만드는 기계. 공작기계(工作機械)를 설명할 수 있는 가장 쉬운 표현 중 하나다. 말 그대로 기계공업의 기초가 되는 기계로, 이 때문에 `모든 산업의 바로미터(척도)`라는 수식어로 표현되기도 한다.
 
현대위아는 바로 이 공작기계 부문에서 두산인프라코어(042670)와 국내 업계 1위를 다투는 최강자다. 임흥수 현대위아 대표이사는 지난 2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올 한해 공작기계 부문에서만 1조원의 매출액을 달성할 것"이라며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C동의 경우 지난해 4월 증설 차원에서 완공됐다. 대당 2~3억원인 버티칼 머시닝센터 등의 공작기계를 생산한다. `품질은 우리의 자존심`이라는 표어가 쓰인 공장 내부 현수막이 인상적이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공작기계 대당 2/1000(천분의 이)밀리미터까지 정밀 가공이 이뤄진다"며 "주요 고객사인 현대차(005380)와 기아차(000270)에 공급하기도 벅찬 케파라 최근 증설이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A동의 경우 1만2000평 규모 대규모 건물에서 월 평균 1000대의 공작기계가 생산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동, C동으로까지 모자라 5~6개월분의 물량이 적체 상태라는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2년 후 충남 서산, 당진 등으로 일부 증축 이전을 계획중"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위아는 차세대 주력 기종으로 떠오른 CNC경제형선반 등, 고객사가 원하는 다양한 니즈(Needs)에 맞는 제품 생산에도 힘을 쏟고 있다. 오일 소모 없이 반영구적으로 윤활 장치를 가동할 수 있는 친환경적 신제품을 대거 선보이는 등, 공작기계 기술력 강화에도 나섰다.
 
최근에는 애플 `아이폰4`의 테두리 케이스와 버튼 스위치 등을 만드는 공작기계 200대를 중국 업체에 납품하는 등 IT 분야로의 수출도 활발해졌다. 이 장비의 경우 대당 6만달러를 호가해, 총 1200만달러 규모 매출을 올린 것. 이밖에 `워렌 버핏이 투자한` 중국 자동차 업체, BYD와도 새로운 공급 계약을 추진중이다.
 
임 대표는 "궁극적인 목표는 공장 자동화, 나아가 턴-키 베이스로 우리가 가공 과정을 디자인하고 제품 이송 장치까지 설계하는 것"이라며 "중국 3~4개 업체, 인도 업체 등과 협의 중인 가운데 단계적으로 공장 자동화 설비를 공급하는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자체개발한 독자적 공작기계 모델만 200종에 이르며, 전세계에서 6개 업체만이 이룬 숫자"라면서 "지속적 국산화로 오는 2015년까지 공작기계 부문 글로벌 톱 5에 올라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에는 현대위아 매출의 주를 이루는 자동차 부품을 보기 위해 창원시내를 가로질러 정동1공장으로 가봤다. 외관상으로는 단정하게만 보였던 4200평 건물의 공장이, 가까이 다가서자 바쁜 공정으로 열기를 내뿜는다.

"저 기계들 보이시죠? 자체 장착된 카메라가 인식해, 공정이 필요한 제품을 각각 제 위치에 맞게 자동으로 놓아줍니다"

현대위아 관계자의 말처럼, 제품을 인식하는 카메라가 전체 생산 라인에서 부지런히 작동 중이었다. 이를 통해 제품의 상태를 감지한 첨단 인식 시스템이 NG(결함) 발생시 추적이 가능하도록 1차로 작동하고, 파이널 테스트까지 2차적으로 이끄는 원리다.

정작 NG 제품이 나오는 경우는 1000대당 1대꼴로 드물다. 이곳의 자동화 비율은 약 75%. 나머지는 사람이 적재적소에서 직접 기계들을 감독하고 관리한다.

1공장은 자동차 변속기 관련 부품을 만들어낸다. 현대차 싼타페, 투싼, 아반떼와 기아차 쏘렌토R, 스포티지 등에 들어가는 전륜구동 변속기(T/A), 4륜구동 부변속기(T/F) 등 부품이 이곳에서 생산된다. 그밖에 `미래 먹을거리` 연료전지차에 들어가는 감속기도 개발 중에 있다.

"케파에 비해 주문량이 계속 오버(Over)되고 있습니다. 주간, 야간 2교대로 `풀가동` 중입니다" 현대위아 관계자의 말처럼 현재 가동률은 120% 정도. 밀려드는 주문량에 맞추기 위해 추가 증설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 자동차 엔진 생산 라인에서 현대위아 직원들이 정밀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어 바로 옆에 있는 정동2공장을 둘러봤다. 5050평 규모 건물에서 자동차 등속기 품목 생산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현대차 제네시스 쿠페와 기아차 쏘울, 모닝, 로체 등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이다.

현대위아의 주력 생산품 중 하나인 CV조인트(등속조인트,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부품)도 이곳에서 대량 생산된다. 현대위아는 CV조인트 부문에서 현재 세계 시장 점유율 4위를 달리고 있다.

"30년 이상의 우리 회사 역사가 고스란히 담긴 곳입니다. 한마디로 현대위아의 `최전방 아이템`을 만드는 곳이라고 할 수 있죠" 2공장 안내에 나선 강병선 현대위아 부장 말이다.



현대위아는 올해 기준 연산 410만대의 CV조인트 생산에 들어갔다. 지난해말 기준 연산 330만대 규모 공장에다 작년 연말 추가된 850평 건물을 통해, 약 80만대 더 생산하는 것. 

28일부터 새 설비가 도입되면서 `풀가동`된다. 여기에 생산직 직원의 50%를 신규 채용하는 등 인력도 보강했다. 공장 건물 규모는 기존 5050평(4200평+850평)에서 다시 6350평으로 대폭 커진다. 기존 14개에서 3개 추가된 17개의 라인이 가동된다.

"저기 보이시는 게 `중공축`입니다. CV조인트 가운데 현대위아가 국내 최초 개발했습니다" 강 부장의 안내에 고개를 돌리니 가운데 부분이 뻥 뚫린 CV조인트가 보인다. `고유가, 친환경` 대세에 맞게 차체 경량화를 이루기 위한 품목으로, 역시 주문량이 폭주하고 있다.

2공장에서는 고주파 라인을 통해 전자동 방식으로 실시간 모니터링이 이뤄진다. 이곳의 자동화 비율은 95%에 달한다. 각 설비들에 장착된 모니터가 기계의 작동 상태를 신호로 표시한다. 강 부장은 "생산 인력이 전환배치 때나 휴식, 중식 시간 중에도 마음놓고 자리를 비울 수 있다"며 "자동 생산이 효율적으로 이뤄지면서 작업 인력의 애사심도 상당히 높다"고 말했다.

열처리가 끝난 제품은 연마와 조립의 단계를 거친다. 총 2~4개 라인을 1명이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강 부장은 "현대차, 기아차 외에도 GM 등 업체들에 이어 오는 9월부터 르노삼성 QM5에 CV조인트를 납품한다"며 "물류 부문에서 향후 안정화를 더함으로써 고객 업체들의 신뢰를 확고히 얻을 것"이라고 전했다.

▲ 현대위아 본사 전경

현대위아는 창원시를 통틀어 현재 전체 2위 규모 기업에 해당한다. 시 차원에서의 전폭적인 지원과 지지가 있어 사업에 힘을 얻고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 

공장 견학 직후 기자가 둘러본 곳 가운데 창원시청은 `현대위아 기업의 날`이라는 현수막을 본관 건물 정중앙에 걸어놓고 있었다.

이에 대해 임흥수 대표는 "박완수 현 시장이 친기업적 성향을 지닌 분이라 `기업의 날`을 잇따라 지정해 독려하는가 하면, 회사 주요 행사 때 시향 공연을 무료로 지원하는 등 배려를 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현대위아에 대한 관심도 지대하다. 업계에 따르면 정 회장은 그룹 내 유일한 기계가공 전문 업체인 현대위아를 눈여겨 보고 있으며, 별도로 매월 CEO 업무 보고를 받는 등 `손수 챙기기`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정 회장이 지난날 현대정공(옛 현대모비스(012330))에서 사업 기틀을 다졌던 것과도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특히 수직계열화로 그룹의 미래 비전을 확립한 정 회장이, 최근 공작기계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전언이다.

대내외 분위기도 좋다. 지난 2일 막을 올린 `국제공작기계전시회(HINEX2011)`를 개최하면서 미국과 중국 등 해외 바이어 300여명이 회사를 찾았다. 3일에는 쟈니 살다나 GM 구매총괄 부사장도 임 대표 등을 직접 찾아 파트너십에 대해 논의했다. 평균연령 49.5세의 현장 근로자들은 `장인정신`을 발휘하는 한편, 협조적 자세로 10년 넘게 노사 무분규를 주도하고 있다.

임 대표는 "주위에서 이같이 열정과 관심을 쏟고 있는데 잘 될 수밖에 없고, 또 경영에 당연히 온 힘을 기울여야 하지 않겠느냐"면서 "바르게 성장하는 기업으로, 2020년까지 재계 20위권을 목표로 열심히 뛰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