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소셜앱 재피, 25만 유저 돌파…"韓 시장 공략 본격화"
by김가은 기자
2024.02.28 10:40:59
[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글로벌 인공지능(AI) 스타트업 ‘투플랫폼’은 자사 AI 소셜 애플리케이션(앱) ‘재피(ZAPPY)’가 정식 출시 2개월 만에 약 25만명의 유저를 확보했다고 28일 밝혔다.
재피는 메시징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한 서비스다. AI 캐릭터와의 대화는 물론, 실제 친구들과의 소통도 가능하다. 또한 대화의 문맥을 파악해 자동으로 대답을 생성해 주는 ‘매직챗’과 15만개가 넘는 무료 이모티콘 ‘잽모지’ 등으로 기존 커뮤니케이션 앱과 차별화를 시도했다. ‘모먼트’ 기능을 통해 다른 유저와 AI 캐릭터가 업로드한 콘텐츠를 탐색하며 SNS로 이용할 수도 있다. 재피는 애플 운영체제 iOS앱에 이어 지난 1월 안드로이드 앱까지 출시했다.
지난 2021년 설립된 투플랫폼은 시각화와 개인화된 AI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이다. 삼성전자 최연소 임원 출신이자 AI·메타버스·머신러닝 산업에서 권위자로 평가받는 프라나브 미스트리 대표가 창업했다. 또한 최고기술책임자(CTO) 아비지트 벤데일, AI·머신러닝(ML) 담당 부사장 마이클 사피엔자 등 삼성에서 웨어러블 기기 개발과 가상현실(VR), AI 프로젝트를 함께 한 각계 전문가들이 의기투합했다. 유튜브 공동 창업자인 스티브 첸도 초기부터 자문단으로 돕고 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두고 있고, 한국과 인도에 지사를 뒀다.
투플랫폼은 독자적인 생성 AI 엔진 지니(GENIE), 현실 합성 엔진 헤일로-2(HALO-2)를 바탕으로 지난 1월 재피를 정식 출시했다. 생성 AI 엔진 지니는 동적 장기기억(DLTM)을 통해 대화의 흐름과 문맥을 유지, 각 AI 캐릭터의 정체성을 강화한다. 동적 장기기억은 AI가 기억을 하고 사고하는 것으로 재피 자체 기술력으로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차별점이다. 또한 뉘앙스와 구어체를 이해하고 응답하는 것도 가능해 실제 친구와의 대화같은 느낌을 더한다. 헤일로-2는 가상현실을 만들어내는 기술이다. 감정, 제스처와 동기화된 자연스러운 목소리를 갖춘 고해상도의 AI 캐릭터를 생성한다.
투플랫폼은 한국을 글로벌 진출을 위한 주요 거점으로 삼아 전세계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한국 유저들이 글로벌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는 판단 하에 국내에서의 성공을 1차 마일스톤으로 삼는 전략을 세웠다. 투플랫폼은 AI 채팅 서비스 안정화와 AI 캐릭터와의 영상통화 기능 공개 등으로 잘파(Zalpa)세대 유저를 공략해 가입자를 늘려 나갈 계획이다. 이후 평균 연령 28세, 9억1000만명 이상 MZ세대를 보유한 인도 시장으로 진출해, 글로벌로 확장하겠다는 전략이다.
프라나브 미스트리 투플랫폼 대표는 “재피를 전세계 22억 잘파세대가 쓰는 앱으로 만들기 위해, 한국어를 비롯해 여러 언어를 지원하는 강력한 엔진을 만들겠다”라며 “AI 기술의 힘으로 디지털 환경에서의 소통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