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비즈협회, 중소기업 기술수출 지원 앞장

by김경은 기자
2023.10.18 10:00:00

부산서 ‘기술수출 전략 세미나’ 개최
중소기업 기술·경영 혁신대전 공식 행사
해외 진출 희망 기업 대상 강연·컨설팅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이노비즈협회는 18일 부산 벡스코에서 제조혁신 중소기업의 기술 기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2023 기술수출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17~18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중소기업 기술·경영 혁신대전’ 행사장에 마련된 이노비즈기업 안내문. (사진=김경은 기자)
이번 세미나는 이달 17~18일 양일 간 열리는 ‘중소기업 기술·경영 혁신대전’의 공식 행사로 해외에 기술수출이나 현지 공장설립을 추진 중인 혁신 기업 20개사, 글로벌 방산시장 진출에 관심 있는 혁신 기업 20개사 등이 대상이다.

세미나 주제는 기술수출 및 공장 진출을 통한 수익 창출 전략과 글로벌 방산시장 진출 전략으로 △기술수출 및 공장진출의 의미 △라이선스 및 로열티에 대한 이해 △비즈니스 과정에서의 기술유출 방지 △협상전략, 실패와 성공 사례 △방위산업 수출 동향 △방산시장 진입 국내외 사례분석 등의 주제 발표가 진행됐다.



세미나 이후에는 사전 신청한 기업을 대상으로 1대1 개별 상담 시간을 마련했다. 기술수출 계약 이행 보증, 현지 합작법인 및 제조공장 설립, 기술 수출 시 기술유출 방지, 방산시장 진출을 위한 필수 인증 등 참여기업이 겪고 있는 애로사항에 대한 심층적인 컨설팅 지원도 함께 진행했다.

김세종 이노비즈협회 정책연구원장은 “기술무역통계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이후 중소기업 기술무역 적자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 중소기업의 기술수출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할 시점이자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글로벌 방산시장에서의 입지 선점이 중요한 시기”라면서 “협회는 제조혁신 기업이 이러한 변화하는 상황에 앞장서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