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t급 대형 수소화물차 5대 시범운영…1만대 보급 총력
by김경은 기자
2021.12.23 11:00:00
물류기업에 보급 연간 1500회 운송
구매보조금 등 각종 혜택 제공
2030년까지 1만대 보급 총력
| ▲수소화물차(11톤급) 주요 제원/출처:환경부 |
|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정부와 현대자동차가 대형 수소화물차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2030년까지 수소화물차 1만대를 보급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23일 일산 킨텍스에서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현대자동차와 대형 수소화물차(11t급) 시범운영 기념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CJ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 쿠팡 등 물류기업도 참석해 화물운송분야 탄소중립을 위한 민관 협력 의지를 표명할 계획이다.
시범사업에 운영되는 수소화물차는 총 5대로, CJ대한통운 2대, 현대글로비스 2대, 쿠팡 1대가 투입되며, 앞으로 1년간 국제특송화물, 강판 등을 회사당 1000~1500회 운송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향후 수소화물차 상용화에 대비해 시범운영 기간 동안 수소화물차의 성능을 점검하고, 수소 소모량 등 향후 수소기반 물류 시스템 확산에 필요한 데이터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도로화물운송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약 2800만t(추정)으로 수송분야 전체 탄소배출량의 약 30% 수준이며, 초미세먼지 배출량의 경우 도로이동오염원 중 화물차가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소형화물차는 전기차가 출시돼 물류현장에서 활용되고 있으나, 대형화물차는 그간 차량이 출시되지 않았다.
정부는 탄소감축 효과가 큰 사업용 차량의 무공해차 전환계획(2030년까지 총 50만대)에 맞춰 2030년까지 수소화물차 1만대를 보급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대책을 마련해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오는 2028년까지 수소차 전차종에 대한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2030년까지 88만대의 수소차 보급을 목표로 수소차 관련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특히 주요 물류거점을 중심으로 화물차용 대용량 수소 충전소를 매년 2곳씩 구축할 계획이며, 범정부적 협력을 통해 모든 수소차들이 전국 어디서나 20분내 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2030년까지 총 660기의 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 수소화물차 상용화에 맞춰 수소연료보조금을 지급하고, 1대당 최대 4억5000만원의 구매보조금을 지급한다. 수소화물차 구매 시 취득세 감면 등 세제혜택과 함께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등 각종 혜택(인센티브)도 제공한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제조사 및 특장사와 협력해 다양한 용도의 수소화물차가 조기에 출시될 수 있도록 내년도 특수차 시범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