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구제 성공한 美, 부품업계는 어쩌려나

by김윤경 기자
2009.07.14 14:12:50

정부, 지원보다 파산 따른 자연스런 통합 유도할듯
일부에선 납품사 연쇄 파산으로 시스템 붕괴 `우려`

[이데일리 김윤경기자] 미국 정부의 제너럴모터스(GM)와 크라이슬러 두 자동차 업체 구제가 성공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가운데, 이제 초점은 자동차 부품업계로 쏠리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4일 보도했다.

리서치 업체 스마트 큐브에 따르면 미 자동차 부품 업계엔 약 58만7000명이 종사하며, 지난해 매출은 1390억달러를 기록했다.

자동차 업체들이 생산을 줄이면서 부품사들도 손해를 입었지만 미 정부는 100억달러 규모의 추가 지원 제안을 거절한 바 있다. 업계는 파산 공포에 오그라든 상태.

지난 주 자동차 시트와 전자제품을 만드는 리어(Lear)가 채무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파산보호(Chapter 11)를 신청했다. 포드와 GM은 파산보호를 신청한 비스티온이 제안한 8010만달러 규모의 보너스 지금안을 13일 거절했다.

부품사들이 얼마나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느냐는 GM과 크라이슬러를 살리려 하고 있는 정부의 노력에 있어 핵심적일 수 밖에 없다.

하나의 부품사가 대체로 많은 자동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는 만큼 한 군데라도 망하면 자동차 선적과 생산이 어려워지고 공장 폐쇄까지 이어질 수 있다.



리어에 이어 아메리칸 액슬 & 매뉴팩처링 홀딩스, 어큐라이드, TRW 오토모티브 홀딩스, 테네코, 쿠퍼 파이어 & 러버 등도 어려움에 빠져 있는 상황이다.

WSJ은 버락 오바마 정부의 전략은 리먼식(式)이라고 전했다. 즉, 일부 부품사들을 망하게 두고 이것이 통합 필요성을 촉발하도록 하자는 것.

신문은 또 정부가 민간 자본이 작동하기 시작하고 있다는 점에 확신을 갖고 있어 지원 필요성이 경감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자동차 TF를 이끌어 온 스티븐 래트너는 최근 "모든 업체들을 모든 방면에서 도울 수는 없다"면서 "시장이 작동하지 못할 때 도와주고자 할 뿐"이라고 말한 바 있다. 래트너는 13일 사임했으며, 후임은 론 블룸이 맡을 예정이다.

정부는 GM 등 정부 돈을 받은 자동차 업체들이 부품업계 생존을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도 보고 있다. GM은 사모펀드가 델파이를 사려는 데 정부에서 받은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그러나 일부에선 정부의 이런 접근법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상당수 대형 부품사들엔 2차, 3차 납품사들이 얽혀 있기 때문에 대형사가 파산하면 협력사에 지급할 돈이 없어지고, 이들은 파산할 수 밖에 없어 결국 공급 체인이 망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컨설팅사 플랜트 & 모란의 크레이그 피츠제럴드 파트너는 "질서정연하지 않은 부품업계 통합은 대혼란을 가져올 것"이라며 "통제할 수 없는 재난의 도미노가 불러일으켜질 리스크가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