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양효석 기자
2009.05.21 14:39:30
방통위, 7개 사업자 11개 상품 품질평가 발표
초고속인터넷 품질 작년보다 개선돼
[이데일리 양효석기자] 초고속인터넷 해지에 대한 소비자 불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품질면에서 다운로드·업로드 속도는 광고에서 밝힌 최고속도의 평균 91∼92% 수준으로 전년대비 향상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작년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수행한 `2008년도 초고속인터넷 품질평가 결과`를 이 같이 발표했다.
이번 품질평가는 초고속인터넷 가입자가 10만명 이상인 KT(030200)·SK브로드밴드(033630)·LG파워콤(045820)·티브로드·C&M·CJ헬로비전·HCN 등 7개 사업자의 11개 상품에 대해 이뤄졌다. 단, 티브로드 4Mbps급 상품은 표본수 부족으로 평가결과에서 제외됐다.
평가는 기술적 평가와 이용자 만족도 평가로 나누어 실시됐다. 기술적 평가는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응답 지연시간·손실률 지표를 측정했고, 이용자 만족도 평가는 가입·AS·해지·품질 만족도에 대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