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민정 기자
2012.10.04 12:41:01
[이데일리 이민정 기자] 정부가 내년도 독도 예산에 처음으로 독도 광고비를 편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이 자국 언론에 독도 광고를 싣는 등 영유권 억지 주장에 대해 대응하기 위한 방편이다.
4일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2013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외교부는 독도 영토주권사업 예산 42억2000만원 가운데 광고 예산으로 6억5000만원을 편성했다. 세계적인 홍보기획사와 컨설팅 업체, 다큐멘터리 제작사 등을 통해 독도 홍보 영상 등을 만들어 국내외의 주요 방송ㆍ일간지를 통해 광고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정부는 그동안 일본의 독도 분쟁화 전략에 휘말릴 수 있다는 이유로 광고 등 독도 대응에 소극적 태도를 보였다. 그러나 일본이 지난달 자국 언론에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광고를 실으면서 정부도 광고 예산을 편성해 국내외에 독도가 우리의 고유 영토임을 알리는 광고를 게재하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또한 현재 한글로만 제공하는 독도 홈페이지를 10개 국어로 서비스할 방침이다. 독도ㆍ동해가 표기된 사회과 부도를 영어, 불어 등 유엔 공용어로 제작해 배포한다. 우리의 독도 주권을 보여주는 도서ㆍ자료도 10개국어로 번역해 배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