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스클럽마트 인수전, 롯데·홈플러스·신세계 3파전(상보)

by유환구 기자
2011.04.04 11:52:01

롯데-홈플러스, SSM 선두 놓고 경쟁
신세계 SSM업 강화여부도 관심사
이랜드그룹, 내달 2일 우선협상자 선정

[이데일리 유환구 기자] 이랜드그룹의 킴스클럽마트 인수 후보로 롯데쇼핑(023530)과 신세계(004170)그룹, 홈플러스가 선정됐다.

이랜드는 4일 "지난달 30일 예비제안서를 제출한 6개 업체 가운데 가격 요소 뿐 아니라 재무안정성과 성장가능성, 고용안정 등 비가격요소까지 감안해 이들 세 업체를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이번 인수전은 유통업계 대표 기업들 간의 싸움으로 압축되게 됐다. 특히 SSM업계 선두 자리를 유지, 탈환하기 위한 롯데와 홈플러스간의 경쟁과 유통 맞수인 롯데와 신세계그룹의 경쟁이 관전 포인트다.

킴스클럽마트는 전국에 54개 매장을 보유한 SSM(기업형 슈퍼마켓)으로 업계 점유율이 약 6%다. 지난해 매출은 약 2900억원을 기록했으며 인수 가격은 3000억원 가량으로 추정되고 있다.

SSM업계의 매장 수 기준 점유율은 롯데슈퍼(33%), 홈플러스 익스프레스(28%), GS수퍼마켓(22%), 탑마트(9%) 순이다.



홈플러스가 킴스클럽마트를 인수할 경우 업계 선두로 올라서며 롯데슈퍼와 양강 구도를 형성하게 된다. 롯데쇼핑이 인수전 승자가 되면 점유율 40% 에 육박하며 선두 자리를 확고히할 전망이다.

롯데와 신세계의 대결도 관심거리다. 두 기업은 백화점과 할인마트 부문의 1위를 나눠가지며 경쟁을 벌여왔지만, SSM부문에서는 신세계가 18개만의 점포를 운영해 매장수가 300개에 육박하는 롯데슈퍼의 상대가 되지 않았다.

신세계가 이번 인수에 성공할 경우 SSM업에서도 신흥 강자로 올라설 수 있다. 신세계 관계자는 "신세계와 이마트로 분할한 이후 업태를 더욱 다양화하기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인수전 참여는 SSM사업 부문을 강화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홈플러스의 재도전도 주목된다. 홈플러스는 지난 2008년 이랜드로부터 2조3000억원에 업계 4위인 홈에버를 인수한 바 있다. 이후 지난해 6월 킴스클럽마트의 인수제안을 받고 협상을 벌였다. 하지만 가격 차이로 인수를 실패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