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창균 기자
2011.01.21 14:43:38
국내 자동차업계, 쉐보레 론칭 효과에 주목
업계 "큰 영향은 없겠지만..새 바람 몰고 올 지 지켜봐야"
국산차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 특성..`구매 태도` 변화 관심
[이데일리 이창균 기자] 국내 자동차 업계가 `쉐보레(시보레)` 변수에 주목하고 있다. 국내 완성차 업계 3위 업체인 GM대우가 `대우` 브랜드를 떼고 올해 생산·판매할 신차에 쉐보레 브랜드를 달기로 했기 때문이다.
영화 `트랜스포머` 등을 통해 마니아와 젊은층들에게 인기를 끌면서 신흥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신장세를 보여온 쉐보레. 오는 3월부터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본격 판매될 경우 현대차그룹이 독주하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판도 변화의 촉매가 될 것인지가 업계의 관심사다.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특징 중 하나로 애국적 구매(수입차보다는 국산차에 대한 선호) 성향이 지목되는 상황에서 `대우`를 없앤 GM이 해외 브랜드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도 눈길이 쏠리는 대목이다.
일단 국내 자동차 업계는 GM의 새 브랜드 전략이 자동차 시장 판도에 큰 변화를 불러오지는 못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국내 완성차 A사 한 고위 관계자는 "GM이 대우라는 회사명을 떼고, 자체 브랜드로 마케팅에 나선다 해도 현대·기아차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 국내 자동차 시장 판도에 큰 영향을 미치진 못할 것으로 본다"고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현대·기아차가 오랜 기간 독주해온 국내 시장의 특수성이 쉐보레 하나로 일거에 바뀌기는 어렵다고 지적한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자동차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은 현대·기아차(78.1%), 르노삼성(10.7%), GM대우(8.4%), 쌍용차(2.2%) 순으로 1위와 2~3위권 사이 격차가 여전히 크다.
업계 다른 관계자도 "GM이라는 해외 자동차 업체의 명칭이 GM대우 사명 안에 이미 들어있던 상황이라 소비자들이 별로 민감해하지 않을 것"이라며 "또 내수용으로는 현대·기아차가 구축한 판도가 이미 확고해서, 브랜드 요인만 갖고는 별 영향을 미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