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장영은 기자
2014.10.22 10:41:12
추석·아시안게임 호재에도 전년比 매출 감소
영업익은 더 꺾여..올해 대형마트 실적 빨간불
고객 수 줄지만 객단가 증가는 더뎌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대형마트가 울상이다. 추석 특수에 연이은 아시안게임 효과로 매출 반등을 예상했지만, 매출 상승은커녕 대규모 행사로 영업이익은 더 악화했다.
22일 이마트(139480)에 따르면 올해 8~9월 이마트 매출은 1조96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7% 떨어졌다. 지난해와 열흘 정도 차이가 나는 추석 시점을 고려하면 8~9월 실적을 종합해 봐야 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마트의 경우 8월에는 이른 추석으로 선물세트 수요가 앞당겨지면서 9.5% 증가했지만 9월 매출이 7.2% 감소하면서 매출은 뒷걸음질쳤다. 영업이익은 1428억원으로 11.6% 줄었다.
다른 대형마트도 마찬가지다. 홈플러스는 8~9월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0.8% 감소했으며, 같은 기간 롯데마트 역시 매출이 2.9% 줄었다.
지난달 이맘때만 해도 업계는 기대에 차 있었다. 9월 초로 앞당겨진 추석 때문에 8월부터 명절 대목의 온기가 돌면서 매출이 호조를 보였기 때문이다. 추석 경기가 활기를 띠자 추석 이후 연휴와 아시안 게임 등을 발판 삼아 매출 상승세를 이어가겠다는 각오였다.
이마트 관계자는 “추석 특수가 8월로 앞당겨졌기 때문에 9월 매출이 꺾이는 것은 피할 수 없었다”며 “올해는 지난해에 없던 아시안게임 이벤트도 있고 국경절 특수 등을 기대했으나 예상보다 부진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대형마트의 실적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은 고객수가 줄고 있기 때문. 불황과 경기침체, 의무 휴무 등의 매출 하락 요인은 지난해와 비슷해 변수라고 볼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