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종수 기자
2008.03.24 17:00:00
현대차, 인도시장 첫 발...2013년까지 에어로 버스 5100대 CKD 수출
[이데일리 김종수기자]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가 오는 2010년 국내외 중대형 상용차시장에서 10만대를 판매, 글로벌 '톱10'에 진입한다는 중장기 비전를 내놨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인도에 고급버스를 앞세워 상용차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현대차(005380)는 24일 "승용차 뿐만 아니라 상용차도 신흥 성장시장 중심의 해외 진출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2010년 전세계 시장에서 10만대를 판매해 세계 10위권에 진입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해 국내외 상용차 시장에서 5만7000대를 판매한데 이어 올해 판매목표로 7만대를 잡았다.
또 현대차의 상용차 CKD 공장은 중국, 베트남, 러시아, 인도네시아, 이란, 말레이시아 등 6개국에 연간 4만2400여대의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는 가격 경쟁력 확보와 더불어 현지형 모델을 시장에 신속하게 출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신흥 상용차 시장 공략의 디딤돌이 되고 있다.
이와관련, 현대차는 이날 인도 첸나이에서 카파로 인디아와 오는 2013년까지 향후 5년간 상용차 5100대를 CKD 방식으로 수출하는 기술 계약을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