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성근 아이엘사이언스 대표, 기술혁신 기여 공로 대통령 표창

by함지현 기자
2023.10.19 10:00:24

송성근 아이엘사이언스 대표, 기술혁신 공로 대통령 표창
실리콘 렌즈 개발로 중기 혁신대전서 ‘기술혁신’ 부문 수상
자본금 500만원 창업 후 혁신기술 연구 매진
24조원 규모 글로벌 광학시장에서 실리콘 렌즈 대체 효과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스마트 광학 테크기업인 아이엘사이언스(307180)는 송성근 대표이사가 ‘2023 중소기업 기술·경영 혁신대전’ 유공자 포상에서 ‘기술혁신’ 부문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송성근(오른쪽) 아이엘사이언스 대표이사(사진=아이엘사이언스)
아이엘사이언스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는 중소기업 혁신대전은 중소기업의 혁신성장 및 성과확산을 위해 중점사업의 우수한 성과를 전시·홍보하고 유공자를 포상하기 위한 행사다.

송 대표는 대학생 시절인 2008년 모교인 가천대 창업보육센터에서 지인에게서 빌린 500만원을 자본금으로 창업 후 혁신기술 연구에 매진해 코스닥 상장사를 일궈낸 청년기업가이다.

아이엘사이언스가 2015년 세계최초로 개발해 특허 받은 디스펜싱 공법으로 제조하는 실리콘 렌즈는 기존 소재인 유리나 플라스틱 렌즈 대비 빛 투과율과 내열성이 높고 가벼우면서 황변현상이 없는 혁신 신소재 제품이다.



이를 통해 24조원 규모 글로벌 광학시장에서 기존 렌즈를 실리콘렌즈로 대체 가능케해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 및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이번 수상의 배경이다.

또한 2019년에는 한국·이스라엘 공동 국책연구 프로젝트에 선정돼, 액상 형태의 실리콘 원료를 굳히는 방법을 기존의 열경화에서 UV(자외선)경화 방식으로 개선해 생산성을 두 배 이상 높였다.

이런 지속적 연구개발 노력의 결과로 실리콘렌즈는 의료, 디스플레이, 방산, IT,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기능적, 디자인적 요구조건이 까다로운 첨단 미래형 자동차램프 분야에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한편, 송 대표는 사회공헌활동에도 나서고 있다. 취약계층에 사랑의 연탄과 쌀을 정기적으로 전달하고, 코로나와 수해 피해 극복을 위한 기부도 실시했다. 또한 서울보호관찰소협의회 부회장으로서 지역사회 범죄예방과 청소년 보호관찰 활동에도 이바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