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인스타그램 인기 해시태그는 '#공스타그램'

by김국배 기자
2022.12.13 11:47:09

인스타그램 2022 트랜드 결산 발표
가장 많이 태그된 지역은 '성수동'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올 한 해 국내 인스타그램 이용자들 사이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은 해시태그는 공부, 운동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인스타그램에 따르면 올해는 공스타그램 공스타 스터디플래너 공부인증 공부자극글귀 노트필기 등 공부와 관련된 해시태그가 팔로워 수가 많은 해시태그 상위권을 차지했다.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인 건 오운완(오늘의 운동 완료) 만보걷기 등 운동과 관련된 해시태그였다. 메타는 올해의 인기 해시태그를 ‘갓생(God+生·모범적인 삶)’ 트렌드가 반영된 것으로 봤다.



올해 가장 많이 태그된 지역은 서울 성동구의 ‘성수동’이었다. 엔데믹 국면에서 다양한 브랜드가 팝업스토어를 열며 MZ세대의 유입을 이끈 점이 순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부산, 제주도, 대구, 광주, 강릉, 경주 등 국내 여러 지역도 상위권에 올라 코로나 이후 늘어난 국내 여행에 대한 관심을 보여줬다.

이와 별개로 숏폼 영상 ‘릴스’에서 가장 많이 활용된 음악으로는 뉴진스의 ‘어텐션’ 등이 이름을 올렸다. 또 21학번의 ‘스티커 사진’, 오시영의 ‘너무 예뻐’ 등 신인 뮤지션의 노래도 릴스에서 사랑받았다.

김진아 메타 한국 대표는 “앞으로도 인스타그램은 이용자들이 즐거움을 느끼고 서로에게 영감을 주며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