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진철 기자
2012.04.16 15:09:26
4~5월 車내수판매 성수기.. 신차 효과 기대감
싼타페 등 승용차 내수판매 영향 경쟁사 `예의주시`
[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본격적인 드라이빙 시즌이 도래하면서 겨우내 움추렸던 승용차 내수판매가 다시 살아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현대차(005380)가 7년만에 풀 체인지 모델인 싼타페를 출시하고, 다음달에는 기아차(000270)의 K9 판매에 나서면서 국내 완성차 업계의 신차 효과가 판매 호조로 이어질 수 있을 지 주목된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2분기는 계절적으로 자동차 판매가 연중 최고로 많은 시기다. 4분기는 완성차 생산량이 연중 가장 많지만 판매는 계절적 비수기이고, 1분기는 설 연휴 등으로 영업일수가 줄어들고, 재고 소진에 주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2분기 얼마나 많은 차를 판매하느냐에 따라 완성차업계의 한해 판매실적이 판가름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로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조사에서 지난해 승용차 내수판매는 2분기가 30만9768대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3분기(30만4772대), 4분기(29만8718대), 1분기(29만8026대)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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