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대형 SUV’ 펠리세이드에 ‘스노우 모드’ 탑재
by이소현 기자
2018.11.20 09:24:36
눈길 헛도는 바퀴 구동력 최적화…강력 주행성능 확보
2년간 스웨덴 아르예플로그에서 6000km 성능 테스트
| 스노우 모드가 탑재된 현대차, 팰리세이드(사진=현대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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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국산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최초로 현대자동차(005380)의 대형 SUV 팰리세이드에 ‘스노우 모드’가 탑재된다.
현대차는 조만간 출시할 플래그십(최상위) SUV 팰리세이드에 새롭게 장착될 스노우 모드 실험 영상을 자사 미디어 채널인 HMG TV와 공식 SNS를 통해 20일 공개했다.
성능 테스트는 북극권에 근접한 스웨덴 북부의 소도시 아르예플로그에서 진행했다. 이곳은 겨울에 최저 영하 40도까지 내려가는 혹한 지역으로 눈길과 빙판 언덕 등 자동차 주행에 가혹한 조건을 갖췄다. 현대차의 스노우 모드는 이런 환경에서도 주행할 수 있도록 각 휠의 구동력을 신속하게 제어한다.
영상에 등장하는 차량은 이달 말 공개될 예정인 현대차의 플래그십 대형 SUV 팰리세이드로 국산 SUV 최초로 스노우 모드가 적용된다.
스노우 모드는 4개의 바퀴 중 일부가 눈길에서 헛돌거나, 공중에 떴을 때 상대적으로 접지력이 높은 나머지 바퀴에 동력을 집중시켜 험로 탈출을 도와주는 기능이다.
영상에서는 항시 4륜 구동(AWD) 상태로 눈길을 주행하던 팰리세이드의 왼쪽 뒷바퀴가 공중에 떠서 헛도는 상황이 연출되는데, 차량 센서가 0.02초 만에 이를 인식하고 구동력 제어를 시작한다.
제어 과정은 우선 전륜의 구동력 일부를 후륜으로 이동시키고, 이는 다시 접지력이 양호한 바퀴로 신속하게 전달돼 일반 항시 4륜 구동(AWD)으로는 탈출하기 어려운 상황을 헤쳐 나온다.
이 같은 현대자동차의 스노우 모드는 항시 4륜 구동(AWD)의 구동력 배분과 자동차 전자제어장치(ECU)의 엔진 토크 및 응답성 제어, 자동변속기 제어장치(TCU)의 변속패턴 제어, 전자식 주행 안정화 컨트롤(ESC) 제동 제어 등 네 가지 기술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작동한다.
현대차는 2년 동안 겨울철마다 연구원들을 아르예플로그로 파견해 다양한 노면에서 6000km가 넘는 테스트 주행 과정을 거쳐 최적의 제어 로직을 개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 같은 ‘지능형 지형 반응 시스템’을 통해 고객들이 대형 SUV로 다양한 환경에서 레저나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을 안전하게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팰리세이드는 오는 28일(현지시간) 미국 LA오토쇼에서 전 세계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며, 곧이어 국내 고객을 위한 사전계약 접수를 시작한다.
현대차가 새롭게 선보이는 팰리세이드는 운전석에서부터 3열 승객석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간에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개발된 디자인과 패키지, 안전·편의 기술을 적용했다.
| 스노우 모드가 탑재된 현대차, 팰리세이드(사진=현대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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