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유환구 기자
2009.09.25 15:00:24
한게임과 `테트리스` 채널링, 최초제휴 `이례적`
다음 게임섹션 트래픽 급증..하반기 10여개 추가
[이데일리 유환구기자]포털 다음(035720)의 게임 사업이 거침이 없다.
올해 중순경 게임면을 전면 개편한 데 이어 돈이 될만한 인기 게임들을 외부에서 수혈하면서 서비스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경쟁사 네이버가 만든 `테트리스`까지 가져오는 등 다소 이례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불경기 영향으로 온라인광고 실적이 신통치 않자 주력인 검색 보다 게임을 확실히 키워보자는 전략이 구체화되고 있다.
25일 다음은 NHN(035420) 한게임 `테트리스`를 다음 게임면에서 즐길 수 있도록 채널링 제휴를 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휴로 다음 회원들은 한게임에 별도 회원 가입을 하지 않아도 간단한 인증만 거치면 다음에서 테트리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다음은 테트리스 이용자를 위한 아이템을 별도로 구축하고 아이템 판매 수익은 한게임과 일정 비율로 배분할 계획이다.
NHN 한게임이 온라인으로 구현한 테트리스 게임을 외부 사이트에 빌려주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최대 경쟁사 다음과의 서비스 교류도 이번에 처음으로 시도되는 것이다.
NHN측은 "다음은 테트리스 주 이용자층인 쉽고 간단한 게임을 선호하는 20~30대가 자주 찾는 포털 사이트"라며 "좀더 많은 이용자들이 양질의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한게임의 문을 더욱 넓힌 것"이라고 이번 제휴에 대해 설명했다.
양사는 인터넷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그동안 일부 기술을 교류했지만 하나의 게임을 나눠쓰는 사례는 없었다. 다음이 좋은 콘텐트를 확보하기 위해서라면 경쟁사 게임도 마다하지 않고 가져다 쓴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홍종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테트리스는 사행성 게임이 아니며 대표적인 국민 게임으로 인기가 좋아 이용자를 모으기에 수월할 것"이라며 "다음이 경쟁사의 콘텐트를 채널링하면서까지 자신들의 부족했던 부분을 보강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한게임 입장에서는 이용자가 많은 다음과 채널링 계약을 통해 테트리스 매출을 늘리고 사행성 논란을 다소나마 줄일 수 있는 부수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음은 지난 6월 초 게임면을 전면 개편한 이래 잇따라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며 게임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얼마전에는 네오위즈게임즈와 계약을 통해 고스톱, 포카 등 수익이 보장되는 웹보드게임을 확보했으며, 드래곤플라이 `카르마2`, 엠게임 `풍림화산` 엔씨소프트 `러브비트` CJ인터넷 `대항해시대` 등 게임 전문사들이 만든 인기게임도 갖췄다.
최근에는 그라비티 `에밀크로니클 온라인`과 위메이드 `창천온라인` 등과 제휴를 맺는 등 인기 온라인게임에도 손을 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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