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항공사 지난해 수익 뚝...“국경봉쇄 영향 지속”
by전선형 기자
2024.03.31 18:10:41
남방 42억 위안, 동방 81억 위안 손실
3분기 수익 반전했지만, 상쇄 안 돼
[이데일리 전선형 기자] 중국의 3대 항공사가 지난해 씁쓸한 성적표를 받았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국경 폐쇄 조치로 제대로된 국제선항공운항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블룸버그는 29일(현지시간) 중국 대표 3대 항공사는 국제 교통량 감소로 인해 2023년 손실을 냈다고 보도 했다.
항공기 및 승객 수 기준으로 중국 최대 항공사인 중국남방항공은 2023년에 42억 위안(5억 8100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고, 상해에 본사를 둔 중국동방항공은 81억 7000만 위안의 순손실을 보고했다. 주력 항공사인 에어차이나(Air China)도 10억5000만 위안의 순손실을 보고했다. 세 항공사는 손실에 대한 자세한 이유를 밝히지 않았다.
중국 3대 항공사는 국내 여행 시장의 회복에 힘입어 3분기에 흑자로 돌아서면서 반전을 노렸다. 그러나 이전 손실을 상쇄할 만큼은 아니었다. 물론 지난해 실적은 전년에 비해서도 비해 손실이 크게 줄었지만, 완전한 플러스 반등을 보이지 못했다.
블룸버그는 이같은 중국 항공사의 부진한 실적이 코로나19 팬데믹에서 회복이 가장 느린 시장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1월초 자국민의 관광 목적 해외 여행을 허용키로 했다.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국경을 걸어 잠근 지 3년 만의 봉쇄 해제한 것이다
블룸버그는 “중국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하고 오랫동안 국경 통제를 추구함에 따라 이 기간동안 중국 안팎의 여행이 사실상 중단됐다”며 “중국의 익타은 조치로 항공편이 다시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항공사들은 해외노선이 열린 만큼 많은 지난해부터 인원을 수용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내걸고 있다. 국제선 노선 수익 회복을 위한 조치다. 남방항공은 지난해 겨울부터 봄까지 무제한 비행상품을 판매했으며, 동방항공은 한국행 노선을 증편하고, 맞춤형 상품도 제공하고 있다.
중국 민용항공국(Civil Aviation Administration of China)의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3개 대형 항공사의 국제 여행은 올해 주당 약 6000편의 항공편으로 증가할 예정이다. 이는 팬데믹 이전 수준의 80%이다.
블룸버그는 “이러한 해외 여행의 개선은 국내 여객 수익률 감소로 인한 수익 영향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