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슬마니아 월드 챔피언 권도예, 단백질 헬스보충제 선택은?

by온라인총괄부 기자
2013.12.09 11:36:00

[온라인총괄부] 한때 주춤했던 몸짱 열풍이 다시 거세게 몰아치고 있다. 단순히 외적인 몸짱이 아닌 내적인 몸짱이 더해져 몸 안과 밖이 건강한 몸짱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것이다. 이는 단백질 헬스 보충제 시장이 점차 커져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머슬마니아 세계대회에서 모델 부문과 비키니 부문에서 2관왕을 차지한 권도예 선수는 운동도 중요하지만 영양적인 측면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건강한 몸을 만들기 어렵다고 한다. 그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헬스 보충제 선택은 자신의 목적과 앞으로의 목표에 맞게 올바르게 섭취해야 하고, 안정성이 입증되지 않은 헬스 보충제는 지양하며 성분이 입증된 단백질 헬스 보충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얘기하고 있다.

운동에 대한 목적과 목표는 단백질 헬스 보충제의 어떤 성분에 따라 설정해야 하는 걸까? 세계를 반하게 한 머슬마니아 권도예 선수의 단백질 헬스 보충제의 선택법을 들어보자.

우선 단백질 헬스 보충제 제품을 선택할 때 우선이 되는 것은 근육을 선명하게 할 것인지 근육의 크기를 크게 할 것인지 운동시 근육의 손상을 줄이게 하는 것을 위함인지 근육에 대한 손실을 예방하려 함인지 등의 명확한 목적을 세워야 한다.

유청 단백질보충제는 인체가 흡수하는 정도에 따라 세가지로 분류된다. 그 세가지는 농축유청단백(WPC), 분리유청단백(WPI), 가수분해유청단백(WPH)으로 나누어진다. 특히 마지막에 분류된 가수분해유청단백(WPH)은 WPC, WPI 보다 순도가 높고 흡수가 보다 빨라 근육의 선명도를 효과적으로 증가시킨다. 이와 함께 근육의 크기를 크게 키울 목적이 동반한다면 WPH 제품을 주로 섭취하면서 일정량의 탄수화물(게이너)제품도 함께 섭취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근육 손상이 많은 웨이트레이닝과 다른 운동을 즐긴다면 ‘BCAA’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BCAA(분지 아미노산)는 생활에 아주 중요한 물질로 알려져있다. 바로 우리가 하루에 소비하는 단백질 소비량의 1/2을 차지하며 신체 활동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소실되는 근육과 조직을 유지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신체 회복에 많은 도움을 준다.



단백질 헬스 보충제로 보다 큰 근육을 만들고 싶다면 ‘크레아틴(creatine)’이 함유된 제품을 고르는 것 좋다. 크레아틴이란 아미노산의 유사 물질로서 척추동물의 근육 속에 존재하는 물질로 운동 능력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다. 크레아틴이 근육내에 다량 존재 할 시 평소에 더욱 많은 에너지를 저장하고 있다가 운동을 할 때 평소보다 더욱 높은 힘을 낼 수 있도록 하며 크레아틴과 함께 수분 섭취를 하게 되면 평소보다 많은 양이 저장되게 되어 운동을 행할 시 근육 세포의 크기가 커지게 하여 보다 더 큰 근육을 만드는 데 유용하게 작용한다.

운동을 통한 근육의 손실을 최대한 막기 위해서는 ‘L-글루타민’(L-glutamine)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글루타민은 인체의 혈액과 근육 내에 가장 풍부하게 들어 있는 아미노산 중 하나로서 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근육이 손실되기 쉽기 때문에 충분한 섭취를 해야한다.

이렇게 다양한 성분으로 이루어진 헬스보충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몸에 직접 흡수되는 식품이기에 식약처의 까다로운 검사를 통과한 제품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수많은 단백질 헬스 보충제 시장에서 소비자 제품 선택의 중요한 척도가 된다.

권도예 선수는 “주로 피트니스 선수들과 보디빌더들이 헬스보충제를 이용하는데 대부분 국산 단백질 헬스 보충제를 선호하고 주변에도 많이 권하며 우리나라의 식약처의 까다로운 심사를 통과하여 얻은 식약처 마크가 확인되면 성분과 함량이 보장된 제품이기 때문에 믿고 섭취 할 수 있다” 며 스포맥스 단백질보충제를 즐겨 섭취하고 주변에도 권한다고 한다.

헬스보충제 전문업체 스포맥스(www.spomax.kr)의 가장 큰 장점은 안전성이다. 스포맥스에서 생산 및 판매되는 헬스보충제는 식약처에서 인정한 원료만 사용하여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를 획득하였으며 의약성분 및 화학성분이 함유되지 않아 많은 전문 선수들이 즐겨 찾고 있다.